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 공법변경을 통한 품질확보와 공비절감 및 여유 공기확보

기본카테고리 | 2014-04-07 오전 7:33:13 | 조회수 : 2656 | 공개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 공법변경을 통한
품질확보와 공비절감 및 여유 공기확보
 
 
김 용 모
삼우건축 상무/CM단장/기술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2pixel, 세로 1623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3년 12월 20일 오후 10:26
 
 
 
 
 
언젠가 제자들이 대 건축가에게 "선생님 현재 경제사항이 어려우니 경제성이 떨어지는 건축은 재고 합시다" 라고하자 이에 선생은 "너무 그러지 말라 건축은 그 자체가 부이자 귀한 가치가 있다"고 했답니다.
이렇듯 유용한 가치가 있는 건축물들은 주변 환경을 좋게하고 주민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화목하고 신뢰 있는 사회를 만듭니다.
관람집회시설/ 관람장/ 경기장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의 화합에 크게 기여하는 가치있는 우리의 건축물 입니다.
 
이런 경기장 건설에 참여하는 이는 행복한 기술자입니다. 대학졸업, 건설회사에 입사하여 몇 개 현장을 시행착오를 겪으며 열심히 근무하다가 그 중에 인정받은 이는 건설의 꽃인 현장소장이 되어 경기장을 의욕에 불타는 열의로 멋있게 짖습니다. 그러나 경기 불황은 건설업계에 50대 초반 명퇴 바람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그 자리는 관리위주의 젊은 기술자로 대체하므로, 시행착오로 인한 손해를 계속 반복하는 악순환을 되풀이 하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명퇴한 사람들 가운데 실력이 있는 기술자가 CM으로 들어와, 계속 시공경험을 살리며, 젊은 관리자 중심의 건설사를 이끌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1990년대 까지만 해도 감리쪽은 시공에 경험이 많은 기술자가 드물었고, 시공은 시공사에 전적 맡기는 형태였으나, 지금의 시공경험이 많은 기술자들이 CM에 합류하고, 시공사가 하도자에 공종을 일식처리하게 되면서 관리중심으로 젊은 기술자가 많아져, 건설과정에 많은 시행착오로 손해가 발생했습니다. 초기에는 시공자 중 일부가 거부감을 느끼기도 했으나, CM에 합류한 시공경험이 있는 기술자가 건설선배로써 계속 조언을 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줄어드는 등 효과가 있어, 지금은 시공부분에서도 경험이 많은 CM의견을 자연스럽게 따르는 추세이지요.
 
본론으로 돌아가 2014인천A/G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 건설과정에서 2010년11월15일 착공식을 하고 이어 한겨울에 파일공사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은 당초에 하키주경기장 상단일부를 제외하고 갯뻘 이었으며, 이를 메워 논, 밭으로 사용하던 것을 다시 2m를 되메워 경기장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도심지역이라 SIP파일 공법이 적용 되었으며 이는 기초부분을 얕게 터파기 한 후 하게 되었지요. 아는 바와 같이 SIP작업 장비는 상대적으로 직타 장비보다 오거, 파워팩 추가 장착과 리더가 커짐으로 크레인 장비도 중량이 커져, 연약지반에 운행이 어렵고, 전도의 위험성도 큰 편입니다. 또한 뻘 토질에는 SIP 공법 품질관리가 어렵습니다. 천공을 하고 시멘트 페이스트를 주입하고 PHC 파일을 넣으면 PHC 파일과 주변토사(뻘) 사이를 페이스트가 잡아주어야 하는데 그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사비와 공기 측면에서는 직타 공법보다 약 2배가 더 투입됩니다. 다행이 뻘이 깊지 않아 단본파일(5~10m)로 시공이 가능한 곳이라 직타 공법이 매우 신뢰가 가는 지역입니다. Pile공법에서는 직타가 최고의 품질을 확보 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다만 도심지에서 SIP 공법을 적용하는 주된 사유는 소음 등의 민원 때문입니다. 공법변경 단초(해결책)을 계절에서 찾았습니다.
한 겨울 경기장 위쪽 기존마을과 아래 쪽 아파트 단지에서는 겨울철에 문을 닫고 생활하고, 기존 마을의 주민들은 낮에 외지로 일을 나가며, 아래 아파트는 경기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중간에 구릉이 있어 소음차단 역할을 하여 소음측정치 이내로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장비와 항타 주변에 방음장치, 방음막을 설치하고, 주민과의 회의 등 민원방지 대책으로 민원을 우려하는 발주처를 설득하였습니다.
 
시공자는 발주자의 지시에 의한 공법변경으로 낙찰률 71%의 SIP을 85%의 직타로 적정공사비 범위 내에서 공사를 하게 되어 이익이 되었고, 발주자는 공사비를 반으로 절감하여 약 2억이 이익 되었고 이는 추후 품질향상에 사용하게 되었으며, CM단은 이때 절감한 공사비와 공기로 적정공기를 준수하면서도 품질을 확보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각 경기장이 공기확보가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지역 업체의 참여인데, 많은 지역 업체의 참여는 지역사회 활성화의 선순환 역할로 불가피한 사정이었으나, 실적공사비 위주 설계의 최저가입찰은 공비부족으로 원도급자와 하도급자에 문제가 발생, 공기가 지연되었으나,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은 파일공사에서 절감한 공기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큰 역활을 하였습니다. 만약에 파일시공기간이 겨울이 아니었다면 민원문제로 직타 공법으로 변경하는 행운을 갖지 못했을 겁니다. 이와 같이 환경과 시기 등 많은 요인이 변하는 건설현장은 마치 시시각각 살아 움직이는 생물같으며, 이런 사항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품질이 확보된 가치 있는 건축을 하기 위하여, 기술자는 건축기술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과 부단한 연구를 한 30년 정도 경주하며 시공하면, 주변 환경 등에 효율적인 공법적용을 자유로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력은 성공적인 선진건설을 이끄는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프로젝트 개요
• 사 업 명 : 2014인천아시안경기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건설공사
• 부지위치 : 인천시 연수구 선학동 82번지 일원 (대지면적 241,447㎡)
• 용 도 : 하키장, 다목적체육관 (좌석10,164석, 연면적 13,1513㎡)
• 공사기간 : 2011.10~2014.01(27개월)
 
▶ 선학하키경기장·선학체육관 파일공사 시 현장여건과 공법개선
 

당초 : SIP공법 1. 부지 : 갯뻘(염분 없음)
2. SIP 중장비 운행곤란(전도우려)
3. 품질확보 난이(뻘 특성상)
(공기 4개월, 공사비 약4억)
공법변경 단초 계절 : 겨울철(주민 - 폐문생활)  
공법변경 추진 1. 장비 및 장비주변 방음시설 설치.
2. 중간구릉 적극이용(소음측정)
3. 작업시간 주간조정.
4. 주민과의 소통.
민원대책수립
변경후 : 직타공법 1. 부지 : 갯뻘(염분 없음)
2. 직타 경장비 운행 양호.
3. 품질확보(최종 관입량 확인)
(공기 2개월, 공사비 약2억)
 
 
▶ 공법개선요약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3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7pixel, 세로 28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28pixel▶당초SIP공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3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3pixel, 세로 506pixel▶ 변경후 직타 공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7pixel, 세로 508pixel
 
 
▶ 개선공법 적용성공 후
 
1) 발주처 : 공사비 2억 절감, 추후 품질향상에 사용 할 수 있어 만족함.
2) 시공자 : 공법변경으로 적정공사비를 확보하고, 절감공기로 전체공정관리에 여유확
3) CM단 : 파일공법을 SIP에서 직타로 변경함으로써 작업의 안전성과 규정품질을 확보하였으며, 절감한 공사비와 공기는 지역 업체 문제 등 건설 전 과정에 있어 많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품질을 확보하면서도 적정공기를 준수 할수 있게 하여 만족함.

will my husband cheat again how to tell if wife has cheated what makes married men cheat


첨부파일
선학하키경기장후기 2.docx (3741K)

태그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