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ict of interest에 현재 직장을 밝혀야 할까요?

저널 출판전략 | 2018-01-16 오후 10:54:20 | 조회수 : 1160 | 공개



Q. 안녕하세요 저는 병원에서 근무(치료방사선과)하다가 완전히 다른 영역으로 나와서 현재 제약회사에서 간염관련 약제의 medical advisor 업무를 수행하고있습니다. 학위 논문(박사)의 작성을 위해서 논문 제출시 제 소속을 그냥 특정대학교의 특정교실소속으로 적으려고 합니다만, 이러한 명백히 conflict of interest가 발생하지 않음이 예상되는데도 (Therapeutic area가 완전히 다른데) 따로 어떤 회사에서 급여를 받고 근무중임을 명시를 해야하는지 여쭙고자 합니다.

A. 제가 올바르게 이해했다면, 질문자님은 병원에서 일했으며, 박사과정을 동시에 이수하였습니다. 유감스럽게도 귀하가 근무한 병원이 대학에 소속되어 있는지 여부는 귀하의 질문에서 명확하지 않으며, 현재 제약 회사에서 일하고 있지만 Full time으로 일하는지 시간제로 일하고 있는지 여부도 불분명합니다. 귀하가 현재 고용되어 있는 제약 회사와 관련된 박사 연구 주제를 진행했는지 여부도 분명하지 않지만, 귀하가 현재 일하고있는 제약회사에서 박사 과정을 수행하지 않았다면, 귀하의 소속 기관을 "제약 회사의 직원"으로 간주 할 의무가 없습니다. 반면에, 이 제약 회사에서 PhD 업무의 일부를 수행했다면, 회사에 어떻게 저자의 소속기관을 기재해야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하나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전히 대학에 PhD 후보로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학에 박사지원자로 등록되어 있다면, "연구 장학생, XYZ학과, ABC 대학교"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