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티지 제공] 효과적인 협업 방법과 연구에 적절한 관심을 이끄는 방법

저널 출판전략 | 2017-12-04 오후 12:28:50 | 조회수 : 992 | 공개




Gail Schofield는 해변 지역 관리와 멸종 위기종 보호에 20년 이상의 연구 경력이 있는 해양생물학자입니다. 영국 Swansea 과학 대학, 그리스 Aristotle 대학의 Thessaloniki School of Biology, 그리고 호주 Deakin 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자로 일했던 현직 연구자로, 현재는 호주 Deakin 대학 (Warrnambook 캠퍼스)의 통합 생태학 센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환경 기관이나 국립 공원, 학술 출판업계에서 과학 자문으로서 상당한 경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가 집필한 책은 40개가 넘는 저널에서 피어 리뷰를 받았고, 리뷰 편집자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상도 여러 번 받았으며, 2개의 저널에서 편집 위원으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Frontiers in Marine Science» «Journal of Biological Research – Thessaloniki») Gail은 기후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야생동물의 필요 요건을 고려해 실제 환경 보호 관리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응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대담에서 Gail은 멸종위기인 바다거북과 그 영향에 관한 최근의 연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대안적 포맷을 이용한 연구 홍보의 중요성에 관해 다년간의 연구 경험에서 우러나온 생각을 공유했고, 학술 출판 업계에 오픈 액세스가 필요한 이유에 관한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다른 나라의 연구자들과 협업하는 법, 연구가 가치에 맞는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널리 알리는 법에 관한 팁을 아래에서 읽어보세요.


바다거북 보호에 관한 연구가 흥미로워 보입니다어떤 연구인가요?

제가 처음 이 분야에 발을 들인 건 비정부기구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현장 경험을 쌓던 학생 때였습니다. 바다거북은 7가지 종이 있는데, 비슷하기도 하지만 분포, 먹이 습성, 이주 행동, 번식 등에서 각각 다른 생태를 갖고 있습니다. 암컷 바다거북이 알을 낳기 위해 뭍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대부분의 바다거북 연구는 암컷 바다거북과 해변 산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년간 이 일곱 가지 종의 해양 지역 이용, 짝짓기, 수컷 거북, 개체 수 등을 연구해 지식의 공백을 메꾸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또, 바다거북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훌륭한 사례가 되는 종이기도 합니다. 변온 동물이며, 둥지가 있는 모래 온도에 따라 새끼의 성별이 결정되기 때문에 (온도 의존성 성 결정, temperature-dependent sex determination) 자손 생산이 편향되기도 하며, 이것이 성체로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수량화하기 어렵다는 점이 그 이유입니다.


 분야를 연구하게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지난 수년간 다양한 NGO의 틀 속에서 바다거북을 연구해 왔습니다. 환경 자문으로서 일하기도 했고, 과학자로서 국립 공원의 증거 기반 활동을 고안하기도 했고, 또 학문적으로 바다거북을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들이 제가 연구 질문을 설정하고 결과를 해석하는데 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제 연구가 비단 과학 뿐 아니라 이 카리스마 있는 고대 동물의 보호와 보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결국, 제 주요 동기는 연구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하고 계신 연구가 종의 보전에 대해 어떤 시사점을 가지나요?

저는 항상 제 연구가 종의 보전에 직접적인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새로운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하거나 참신한 기술 조합으로 현재 기술을 개선하기도 하고, 특정 지역에 새로 보호 조치를 도입하거나 현재 조치를 개선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새로이 분석하기도 합니다. 특히 향후 동향을 예측할 수 있는 견고한 틀을 만들기 위한 장기적 데이터셋 (개체군 동태, 취식 지역의 이용과 분포, 번식 시기 등)을 정립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보호 지역과 앞으로 설정될 보호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보전 활동 설계에 실행 가능한 제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거북은 이동 범위가 넓은 이주성 동물이기 때문에(번식지와 서식지 간 1000km 이상 이동), 바다거북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규모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한 개체의 번식지와 서식지가 각각 다른 나라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방 정부 차원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기관이 지역이나 국가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상향식과 하향식 개입이 모두 필요한 실정입니다.

바다거북은 해변으로 산란하러 올라오기 때문에 인간 사회와 끊임없는 대면과 상호작용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해변 너머로의 개발과 빛 공해를 제한하고, 바다거북을 방해하지 않도록 밤에 해변 사용을 통제하거나 알과 둥지를 망가뜨리지 않도록 낮에 해변 사용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다거북이 특정 장소를 이용하는 이유 (번식이나 취식 등) 와 습성을 대중에 알려서 인지도를 높이고, 바다거북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 분야의 과학 연구에 파급력이 큰 논문 뿐 아니라 일반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연구를 합니다. 제 논문 중 몇 편은 과학적인 관점에서는 파급력이 보통 정도지만 과학자가 아닌 일반인의 행동을 장려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 과학, citizen science) 예를 들어, 바다거북의 생선 청소 스테이션 이용 행태에 관한 최근 논문 중 수중 관찰과 드론 기술을 이용해 수집한 데이터를 다룬 영상의 조회 수가12,000건이 넘은 사례가 있습니다.


최근에 다른 나라의 저자들과 함께 바다거북의 짝짓기 동태 관한 논문을 출판하셨습니다어떻게 협력 연구를 진행하셨나요?

다른 기관 사람들과 협업할 때 중요한 점은 정기적인 이메일이나 영상 회의를 통해 앞으로 작성될 논문의 중점을 모든 당사자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구 협업은 이전에 같은 기관에서 같이 일했던 사람과 할 수도 있고, 학회에서 만나 서로 연구를 같이하고 싶었던 사람, 혹은 실제로 만나 보진 못했지만, 나의 논문을 돋보이게 만들어줄 역량이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한 사람의 연구자/저자가 그룹을 조직하게 됩니다. 제가 논문을 기획할 때는 연구 프로젝트와 논문을 모아 먼저 개요를 짠 뒤, 각 저자가 집필해야 할 부분을 섹션 별로 나누어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공동 저자가 논문의 주요 목적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다른 부분에도 각자의 의견을 낼 수 있게 되어 논문 전체가 더 견고해집니다.

여러 연구 분야에 걸쳐 폭넓은 관심사를 포괄하는 논문을 집필할 때 다른 역량을 가진 연구자들과의 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각 저자가 해야 할 일과 분담한 기여분의 마감일을 처음부터 명확히 하고, 모든 저자가 핵심 연구 목적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모든 공동 저자가 제출부터 리뷰, 리뷰 결과와 최종 교정까지 저널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알고 있도록 빠짐없이 소식을 전합니다. 그렇게 해야 동료를 실제로 만날 기회가 없더라도 그들이 일하는 방식을 알 수 있고 앞으로 같이 논문을 출판할 때에 어떻게 협력해서 일하는 지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학자와 협력 연구를  연구 실행에서 출판까지 연구자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것들을 3~5가지 정도 꼽을  있을까요?

1. 보통 한두 명의 연구자가 논문의 초기 개요를 고안하고, 이후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적절한 저자를 섭외하여 각자의 기여분을 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각 저자의 강점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커뮤니케이션 때부터 각자 맡은 일의 개념, 범위, 형태, 그리고 저자 이름 위치 및 일정표 등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저자 순서는 처음부터 정하는 것이 향후 혼란을 피하는 데 좋습니다. 참고로 저자 순서 문제는 저자별 기여분 섹션을 따로 빼거나 논문 사사(acknowledgment) 부분에 작성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 논문 초안 작성에서부터 제출까지 모든 준비 단계에 관해 저자들에게 계속 소식을 알려 주고, 그들이 직접 보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용상의 수정이나 저널의 변경, 리뷰어의 답변과 교정 등의 소식을 전달하여 공동저자들에게 논문의 진척 상황을 알려야 합니다. 그들의 이름도 논문에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단계에서 그들의 동의가 필요함을 잊지 마세요.

3. 공동 저자들이 제시한 제안을 주의 깊게 고려해 보고 적절히 답변해야 합니다. 저는 공동 저자가 보내오는 모든 제안을 리뷰어 코멘트에 답변한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들여 명료하고 현명한 답변을 작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모든 저자가 리뷰어일 수 있으니까요!)

4. 여러 명의 공동 저자와 일하게 되면 많은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효과적인 논문은 보통 2~3개의 핵심 결과를 제시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핵심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 나온 아이디어가 연구의 목적, 논의점, 및 향후 연구 가능성 등에 부합하는지 고심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사 전문 읽기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