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수정 단계에서 교신 저자를 바꾸어도 될까?

최신 국제학술트렌드 | 2018-01-29 오후 2:14:58 | 조회수 : 100 | 공개



Q. 제 1 저자와 교신 저자가 모두 제 이름으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논문을 제출했습니다. 현재 교신 저자를 제 2 저자인 저의 지도교수님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하지만 지금 논문이 수정 단계에 있고 최종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라, 갑자기 교신 저자를 바꾸는 것이 무례한 것 같기도 합니다. 편집자를 언짢게 하지 않으려면 언제쯤 저널에 연락해서 상황을 설명해야 할까요? 이럴 때 쓸만한 이메일 샘플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A. 교신 저자는 저널과의 의사소통을 포함해 논문에 관련한 모든 교신을 책임지는 저자입니다. 그러므로 교신 저자를 변경하게 되면 앞으로 질문자의 지도교수가 저널과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게 됩니다. 먼저 지도교수께 그럴 만한 시간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지금까지 저널과 저자가 직접 연락을 해 왔던 경우이기 때문에 갑자기 교신 저자를 바꾸게 되면 혼란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교신 저자를 바꾸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교신 저자 변경이 꼭 필요하다면, 저널에 이메일을 보내어 교신 저자를 바꾸고 싶으며 앞으로의 의사소통은 모두 이 사람을 통해 달라고 설명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저널에 교신 저자를 두 명으로 늘려달라고 부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제 1 저자도 지금처럼 저널과의 연락을 지속할 수 있게 되고, 지도교수는 앞으로의 이메일에 참조 (cc) 로 포함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저널이 이 방법을 수용하지는 않으므로 주의하세요.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