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정 에디티지] 비슷한 논문이 먼저 출판되어 표절 시비에 휘말린 경우

저널 출판전략 | 2017-12-05 오후 11:35:02 | 조회수 : 29 | 공개




질문: 한달 전 논문이 SCI 저널에 publication 되고 early view 로 발행된 상태입니다. 갑자기 논문 표절이 될 수 있다며 메일이 왔습니다. 찾아봤더니 논문 초본을 다 쓰고 submission 을 시작하던 시점에 publication 된 비슷한 논문이 있더라구요.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표절은 학술적 부정 행위의 한 형태이며 철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하의 논문은 현재 이와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표절이 의도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유사한 논문의 출판 일자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논문을 제출 한 후에 유사논문이 출판 되었다면 이에 대한 설명을 학술지에 보내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다른 논문이 출판되었을 때 귀하는 이미 논문을 제출하였으므로 이 논문을 의도적으로 표절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가 원고를 저널에 제출하기 전에 유사 논문이 출판되었거나 기존 논문과 많은 문장이 유사하다면 부정 행위 혐의를 피할 수 없습니다. 최대한 할 수 있는 방법은 영어 실력 부족으로 인해 기존 문장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없었다고 본인의 실수를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귀하는 이 건에 대해서 사과하고 투고하신 논문을 자진 철회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철회 통지에는 철회 이유가 언급되므로, 부정 행위로 인해 그 원고가 철회되었다는 사실이 학술지에 언급되지 않도록 희망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