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출판한 논문과 유사한 사례연구를 출판하면 중복 투고일까요?

저널 출판전략 | 2018-04-09 오후 9:48:28 | 조회수 : 242 | 공개



Q. 제가 공저자로 참여하지 않았던 기출간된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심장병 수술법에 관한4개의 새로운 사례연구 시리즈를 출판할계획입니다. 사례를 늘리기만  것이 아니라 수술법과 결과도 각각 다릅니다. , 새롭게 고안한 수술법을사용한 심각한 사례와 실패 사례도 포함했습니다. 토론항목에는 기존 사례연구에는 들어 있지 않았던 질환의 심각성에 기반한 치료법 선택방법이나 실패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체크포인트와 같은 새로운 토픽을 포함해 차별성을꾀했습니다. 하지만 중복되는 내용도 어느 정도 있습니다. 기존에 출판된 연구는본문 내에 인용하고 인용 표기를  것입니다. 이런 경우 중복 투고로 간주될까요?

A. 독창적 연구결과를 담고 있는 연구를 출판하는 것은 중복 투고간주되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사례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질병이 기존에 출간하신 사례 연구와 같거나 유사하더라도, 새로운 수술법, 합병증,수술결과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는 독창성을 가진 연구가 맞습니다.   

대부분의 저널들은 IICMJE 출판 윤리 가이드라인을 따르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ICMJE 따르면 중복 투고  명확하고 가시적인 인용 없이 기존에 출판한 논문과상당 부분이 일치하는 논문을 출판하는 행위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출판된 연구에 사용했던 데이터를 포함시키지 않도록주의하십시오. 누가 보아도 중복되는 것이 분명한 부분에는 기존 논문에 대한 인용표시를 해야 합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