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age] 피어리뷰어 추천을 하지 못하면 논문이 거절될 수도 있을까?

저널 출판전략 | 2018-01-04 오후 8:33:54 | 조회수 : 341 | 공개



Q. 논문을 제출한 저널의 커버 레터에 제 논문을 읽어 본 동료 학자 목록을 제출해야 한다는데, 적을 이름이 없습니다. 목록을 제출하지 못하면 논문이 거절당할까요?

A. 해당 질문의 내용을 살펴보니, 질문자님께서 저널의 안내를 잘못 이해한 것 같습니다. 저널의 가이드라인을 자세히 읽어 보고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저널이 논문을 이미 읽어 본 동료의 이름을 요구할 일은 없습니다. 아마도 저널이 요구한 것은 해당 분야 내에서 피어 리뷰어로 추천할 만한 사람의 목록일 것입니다. 저널이 저자에게 리뷰어 추천을 받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저널도 있고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제출한 저널이 이를 필수 요구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는 경우, 추천 리뷰어 목록을 제시하지 않으면 논문이 거절당하거나 제출 요건 미충족을 근거로 반환될 수 있습니다. 
 
리뷰어를 추천할 때에는 본인의 논문에 객관적이고 생산적인 비평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논문의 참고 문헌이 좋은 출처가 될 것입니다. 인용한 논문의 저자라면 해당 분야에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적절한 리뷰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료나 선임 연구자에게도 다른 리뷰어 추천을 부탁해보세요. (Editage 제공)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