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투고 준비 상태 점검의 중요성 (점검 체크리스트 포함)

논문작성법 | 2020-08-06 오후 7:39:18 | 조회수 : 1037 | 공개

일단 학계에 발을 디디면, 이곳에 '출판 혹은 도태' 문화가 만연해 있다는 사실을 금세 깨닫게 됩니다. 직업을 얻거나, 경력을 쌓거나, 연구비를 받기 위해서도 논문을 출판해야 합니다. 어떻게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미국의 유명 축구 코치 조지 알렌이 말한 “승리는 완전히 준비된 과학이다.”라는 말은 정말 맞습니다. 이 말을 연구자들에게 적용한다면, 자신의 연구를 잘 다듬고 신속하게 출판하기 위해 종합적인 투고 준비 점검을 수행해야 함을 의미하겠지요.

 

논문 투고 준비 점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전 세계적으로 780만 명이 넘는 연구자들이 있습니다. 1 출판을 위한 경쟁은 치열하며, 제출된 원고 중 21%가 데스크 거절을 당하고, 30%는 피어 리뷰 후에 거절됩니다.2 투고 전에 원고의 준비 상태를 철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을 받는 이유이지요.

 

저널의 편집자들은 데스크 거절의 가장 큰 요인으로 1) 저널 범위와의 불일치, 2) 중복되거나 질이 낮은 원고 내용, 3) 언어적 품질의 문제 때문이라고 말합니다.3 그러하기에 철저한 사전 점검은 여러분의 원고가 형식과 구조, 저자 세부 사항, 서면 허가 등의 측면에서 저널의 가이드라인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 완성도가 얼마나 높은지 평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대량의 데이터나 출처가 서로 다른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 혹은 여러 명의 저자가 원고를 작성하는 경우, 이러한 사전 점검 단계는 원고에 사용된 데이터, 사실 관계, 숫자, 표, 그림, 기호 및 측정 단위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원고 제출 점검을 통해, 누락되거나 부정확한 인용문 및 참고 문헌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주의한 인용 표시는 표절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으며, 여러분의 연구 평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출 전 원고의 편집과 교정은 논리성과 오류 없는 원고를 요구하는 학술 출판에서 필수적입니다. 또한 심층적인 언어 교정은 오자와 문법 및 스타일 오류뿐 아니라 즉각적인 원고 거절을 초래할 수 있는 언어 문제를 점검하고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자신의 원고가 환자 치료나 임상 시험 등록과 같은 모든 관련 윤리 지침을 준수하고 출판 규범을 위반하지 않도록 확인함으로써 문제의 소지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널 편집자 및 리뷰어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는 한 번뿐이며, 논문 투고 준비 점검이 투고 승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확실하지요. 하지만 확인할 사항이 너무나도 많은데, 어떻게 이 모든 것을 철저하게 수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렇기에 논문 투고 준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R PubSURE가 있는 것입니다!

 

R PubSURE가 어떤 도움이 되나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종합적 투고 점검 도구, R PubSURE는 여러분의 원고를 몇 분 안에 분석하여 누락된 데이터 및 개선이 가능한 부분을 강조한 상세한 보고서를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출판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최선의 원고가 될 때까지, 무상으로 반복해서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널 편집자들이 주요하게 확인하는 사항을 평가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한 원고는 공유 가능한 R PubSURE인증서를 수여 받게 됩니다.

 

전 세계의 연구자들과 연구 기관에서 신뢰 받는R PubSURE는 최첨단 AI 알고리즘과 함께, 1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편집 위원들과 100만 명 이상의 연구자들과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즉각적인 원고 평가를 통해, 연구자들의 출판 절차를 간소화하고 데스크 거절을 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요. 간단한 3단계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원고가 투고 준비가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1. 종합적 평가를 위해 원고를 업로드하세요.
  2. 몇 분 안에 평가 점수와 함께, 상세한 R PubSURE보고서를 받아 보세요.
  3. R PubSURE투고 준비 인증서를 받으세요.
  4.  

여러분의 출판 기회를 높이기 위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토 과정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R PubSURE투고 점검 도구가 한 가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자로서 여러분은 원고 준비 상태를 철저하게 점검할 책임이 있습니다. R PubSURE와 함께, 투고 과정의 능률을 올리고, 심각한 오류를 방지하여서 출판 성공의 기회를 최대로 끌어 올리세요. 사소한 결함이 여러분의 꿈을 방해하지 않도록, 지금 https://pubsure.researcher.life/를 방문하거나, support@pub-sure.com으로 메일을 보내세요! 

 

참고 자료

1. R. Johnson, The STM Report – An overview of scientific and scholarly publishing. Fifth edition,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ientific, Technical and Medical Publishers, 2018. Available online at https://www.stm-assoc.org/2018_10_04_STM_Report_2018.pdf 

2. M. Ware, Peer review: benefits, perceptions, and alternatives. Publishing Research Consortium, 2008. Available online at https://ils.unc.edu/courses/2015_fall/inls700_001/Readings/Ware2008-PRCPeerReview.pdf

3. C. Tancock, How two insure your on track four publication: the importance of good manuscript language. Elsevier, 2019. Retrieved from https://www.elsevier.com/connect/authors-update/how-two-insure-your-on-track-four-publication-the-importance-of-good-manuscript-language

4. J. Rajagopalan, INFOGRAPHIC: 10 Things you must consider before submitting your manuscript. Editage Insights, 2015. Retrieved from https://www.editage.com/insights/10-things-you-must-consider-before-submitting-your-manuscript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