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투고를 위한 커버레터 작성하는 법

저널 출판전략 | 2017-08-21 오후 3:54:32 | 조회수 : 1950 | 공개




대부분 저널은 게재를 목적으로 투고되는 각 원고에 커버레터를 함께 제출하도록 요구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커버레터가 가진 실제 영향력을 알고 있는 저자는 많지 않습니다. 커버레터는 저널 에디터와 소통하고 이들의 관심을 투고 원고에 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저널 에디터는 쇄도하는 수백 편의 투고 원고에 시달리고 있으므로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Nature Immunology≫에 실린 이 사설은 커버레터가 어떻게 “저자와 에디터 사이의 대화를 시작”하고 “에디터의 흥미를 자극”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간단히 추리면 논문 제목, 저널명, 교신저자 연락처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만 담겨 있는 급하게 작성된 커버레터는 투고 원고에 가치를 더해주지 않습니다. 저널 투고를 위한 커버레터에 언급되어야 하는 추가적인 중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논문 제목과 교신 저자 상세 정보: 당연한 듯 보이지만, 커버레터에 이러한 상세 정보가 빠지지 않도록 꼭 확인해야 합니다.
 
● 간단한 연구 결과 요약: 가장 중요한 연구 결과를 3~4문장 만으로 요약해야 합니다. 여기서 기술적 세부 사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문헌의 맥락에서 이 연구 결과가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스로 다음 질문을 하면서 자기 연구의 주요 강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 이 연구가 현재 지식에 더하는 바는 무엇인가?
- 이 논문은 이 분야에서 중요한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반박 또는 보완하는가?
- 이 연구에서 독창적인 점은 무엇인가?
- 이 연구는 주목할만한 미래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 저널 투고 동기: 짧은 요약 뒤에는 저널과 이 연구의 적합성에 대한 문장을 추가합니다. 이 연구가 저널 범위와 어떻게 맞는지 그리고 이 연구가 독자들에게 왜 흥미로운지 기술합니다.
 
● 윤리 승인: 연구 논문에 대한 커버레터에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이 연구가 기관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는지 언급되어 있어야 합니다. 임상시험의 경우 충분한 설명에 근거한 동의(informed consent)를 얻었음을 밝히고 등록/심의 번호를 제공합니다(특히 일부 저널은 이를 요청함).
 
● 이해관계 충돌: 잠재적 이해관계 충돌이 있는지 언급합니다.
 
● 독창성과 저자 동의: 마지막으로 이 원고는 출판을 목적으로 다른 저널에서 검토되고 있지 않으며 모든 저자는 원고를 읽고 이 저널에 투고하는 것을 동의했다는 사실을 진술합니다.
 
● 추가 정보: 위에 말한 필수 정보와는 별도로 일부 저널은 에디터의 원고 검토에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널의 투고 규정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 선호하는/선호하지 않는 리뷰어: 저널은 대개 리뷰 과정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권장사항으로 저자에게 선호하는 리뷰어와 선호하지 않는 리뷰어를 제안하도록 합니다. 저자는 이해관계 충돌이 없고 편향되지 않은 소중한 평가를 제공해줄 수 있는 리뷰어를 현명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해관계 충돌이 있어 절대 리뷰어로 지명되어서는 안 되는 인물도 알려야 합니다. 최종적인 리뷰어 선택은 전적으로 저널 에디터의 몫입니다. 에디터는 저자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도 있고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널 에디터와의 사전 소통: 만약 저널 에디터 중 한 명이 사전에 소통하던 중(예를 들면 소셜 미디어나 학회에서) 자신의 연구에 관심을 표했다면 이를 커버레터에 언급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그리고 저널이 특별히 허용한다면 커버레터를 해당 에디터 앞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 유사 경쟁 저작: 이 연구가 정말 획기적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연구 그룹이 비슷한 결과를 다른 곳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에디터에게 빠른(fast-track) 리뷰 과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널 에디터가 경계하도록 만들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선택권은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저널 투고를 위한 커버레터에 담아야 하는 내용은 이것이 전부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른 글을 더 읽고 싶으시다면 이 블로그 글을 참조하세요.

그런데 재투고 시 (리뷰어 코멘트에 답변한 후) 제공해야 하는 레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경우 첫 번째 투고 때 제공했던 정보를 재투고 커버레터에 반복해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논문을 평가해준 저널 에디터와 시간 내어 코멘트해준 리뷰어에게 감사를 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리뷰어의 코멘트/제안에 동의하는지 언급하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항목별로 논리적으로 반박해야 합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