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법] 저희 선에서는 해결이 어려운 리뷰어 코멘트에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논문작성법 | 2019-08-30 오후 1:59:20 | 조회수 : 907 | 공개



 




Q.저널에 투고한지 5개월이 지나서 저널측 에디터가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선생님 원고를 조건부 수락하려 합니다. 선생님께서 저희측 리뷰어 제안에 따라 수정해주신다는 조건 하에수락하려고 합니다.”

저널측 리뷰어들은 해당 논문을 출간하는 쪽으로 강력하게 권장했으며, 저희가 이미 수정한 주요 수정사항 외에는 리뷰어들은 비교적 소소한 수정을 제안해 왔습니다.

“독자들의 관심을 있도록 저자분들께서 관련된 질문을 가지 기재하시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리뷰어 제안에 대해 저희가 답하기 어렵거나 추가적인 아이디어가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답변하는게 좋을까요? 만약 저희가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다면 거절당할 가능성이 높아질까요?

A. 지금 상황으로 미루어 짐작컨대, 선생님 원고는 비교적 출간에가까운 상황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비록 어떻게 응답해야할지확실치 않더라도, 가능한 정도 질문을 생각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완벽한 질문이 아니라 하더라도, 우선 리뷰어 제안에 대해 생각하고 노력했다고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을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질문을 생각조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아예 정직하게 선생님 상황 그대로 말씀하시는 것 또한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예를 들면, 선생님께서는 리뷰어 의견에 동의하지만, 리뷰어가 조언한대로 독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질문을 생각해낼 수 없었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안입니다.

선생님께서 이미 리뷰어 코멘트 전반에 대해 충실히 답변하고 수정하셨다면,단 가지 제안에 따르지 못하셨다고해서 무조건적으로 거절될 거라 생각하진않으셔도 것으로 사료됩니다. 하지만 최대한 완벽한 질문이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리뷰어 제안에 따라 질문 두어개를 떠올려보시길 권장드리는 바입니다. 지금껏 힘내어 이렇게까지 멀리 오셨는데, 수락될 있는 문턱 앞에서 이렇게 작은 하나로 혹여나 거절될 가능성을 남겨둔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