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있게 발표하는 법

연구 소식 | 2016-09-23 오후 12:01:51 | 조회수 : 2491 | 공개

연구한 내용을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것은 발표 경험에 관계 없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경험이 많아도 긴장할 수 있으니, 긴장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에너지로 전환시켜야 하겠습니다.
여기 나오는 단계별로 철저히 준비해서 관객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면 긴장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 철저한 준비
발표자는 연구 내용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청중이 해당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어야 이해 및 공유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일정한 목표를 정하고 표현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나는 청중이 OOO에 대해 ‘알게 되거나’, ‘이해하거나’, ‘무언가를 실행하길’ 원합니다” 등입니다. 청중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다면 긴장감도 덜할 것입니다.
 
목표를 정한 후, 청중의 특징, 제한 시간 등을 고려하여 다음 사항을 정하십시오.
- 청중이 동료 연구자인지 혹은 해당 분야의 실무자인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합니다.
-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현재 유사한 연구를 하고 있거나 연구할 계획이 있는 연구자에게 관심 여부를 물어 보고, 발표 말미에 ‘가장 관심을 가진 주제’를 청중에게 적어 달라고 하십시오.
- 제한된 발표 시간 내에 슬라이드의 주요 포인트와 발표에 포함되는 세부사항을 어떻게 결정하고 전달할 것인지를 정하십시오.
- 전달하려는 포인트를 실감하게 해 줄 이야기,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포스터, 이미지, 플립차트 등으로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지 정하십시오.
- 유인물의 종류와 배포 방법을 정하십시오. 발표 전, 청중에게 이를 배포할 수 있고, 혹은 임팩트를 주기 위해 중간에 돌리거나, 발표 후에 평가지 형태로도 배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계: 실전에 임하듯이 연습하기
거울 앞에서 혼자 혹은 가까운 동료와 함께 발표를 연습하십시오. 동료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내용과 전달하는 방식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한된 시간에 맞춰 속도를 높이거나 내용 조절이 필요한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감이 생기는 건 당연합니다.
 
아래와 같은 자세를 견지하십시오.
- 청중에게 어떤 정보를 전달하고 어떻게 반응하게 할 지 정하고 이에 집중한다
- 자신의 주제가 청중의 관심사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보여준다.
- 연구에서 택한 논리 전개 과정을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 원하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청중에 적합한 단어, 표현을 사용한다.
 
발표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고 싶으면 다음 포스팅인 “자신감 있게 발표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를 읽어 보십시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