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관리 system으로서 BCP에 비해서 |
관리 범위가 좀 더 넓으며 포괄적인 관리 system이다. |
건설회사의 경우 BCP가 하나의 현장을 기준으로 재난에 대비한 |
plan을 구축하는 것이라면, BCM은 개별 현장보다는 기업 전체를 |
대상으로 재난에 대비하여 제반 관리 system을 구축하게 된다. |
예를 들면, 건설회사의 경우 재무, 영업, 인사, 법무, 전략, 건축, |
토목 등 기술 part, 안전 환경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발생할 수 |
있는 재난에 대비하여 부문별 업무 영역을 분석하고 나열하여 |
각 세부 분야에서 문제 발생 시 예측 가능한 영향을 파악하며 |
영향별 위험도를 평가한다. 평가한 위험도에 따라 개별 전략을 |
수립하고 수립된 전략별로 세부 지침을 마련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
설계하게 된다. 설계 내용을 기초로 해서 위험을 예상한 모의 훈련 |
을 실시하고, 정해진 내용대로 대응하여 그 결과를 분석·검토해서 |
문제점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췌·개선토록 한다. |
이러한 전반적인 일련의 과정을 토대로 기업에 재난 발생 시 |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 |
하는 것이 BCM의 기본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
|
COOP에 대한 업무 관련성 분석 |
COOP는 정부의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국가의 재난에 대비한 |
정부 운영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개발한 plan이다. |
BCP나 BCM이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한 plan이라면 COOP는 |
정부의 행정기관이 재난발생 시 기관의 주요기능의 운영을 연속적 |
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체계를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
있다. |
주요 행정기관인 기상청, 국토교통부, 안전행정부 관련 지자체인 |
도청이나 시청에서 대처해야 할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립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