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P/BCM/COOP에 대한 의미와 활용방안

기본카테고리 | 2015-06-22 오후 7:14:25 | 조회수 : 3584 | 공개


제목  :  BCP/BCM/COOP에 대한 의미와 활용방안


목 차
 
 
Ⅰ. 개 요
 
 
 
Ⅱ. BCP/BCM/COOP의 의미
 
 
 
Ⅲ. BCP/BCM/COOP의 업무 연관성 분석
 
 
 
Ⅳ. BCP/BCM/COOP의 활용 방안
 
 
 
Ⅴ. 결론



Ⅰ. 개 요
     
  1. BCP란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이라고 하며 재난 발생시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업무의 연속성을
    계획하며 업무를 지속시키는 계획을 작성하는 기법이다.
    업무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재난 발생 시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와 관련한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재해
    복구를 포함하는 넓은 개념의 재해 복구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2. BCM이란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라고 하며 재해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 대비, 대웅, 복구 등 전 단계에 대한 역량확보와
    운영에 대한 관리체계이다.
    업무 연속성 관리라고도 하며, 사고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는 위험 관리이며 인명보호, 사회안전에 대한 조직의
    책임 사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관리체계이며, 관리 대상은 해당
    조직 내 직원들, 외부 방문자, 협력사 직원, 거주 지역의 이웃들과
    시민들을 포함한다.
     
  3. COOP란 Continuity of operations plan 이라고 하며, 업무의
    연속성 확보에 그 목적이 있으며, COG(Continuity of Government)
    인 정부의 연속성 확보와도 연관이 있다.
    대형 재난 발생시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의 필수기능에 대한
    운영 연속성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체계로서 계획(절차수립),
    교육훈련, 평가보고, 개선의 cycle을 통한 일련의 체계를 수립하고
    있다.
     
Ⅱ. BCP/BCM/COOP의 의미
     
  1. BCP의 의미
    BCP (Business Continuity Planning)는 근본적으로 COOP인
    정부의 연속성 확보에 기반을 둔 plan이다.
    일반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들을 예상하고 사전에
    이에 따른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위험성을 항목별로
    평가해서 항목별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이러한 전반적인 내용을
    분야별, 항목별로 분류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이를 설계함으로써
    하나의 system을 구축하며 예상되는 위험이 발생되리라고
    가정하여 모의 훈련을 통해 적절한 대응과 복구 등 일련의 과정을
    연습함으로써 실재 상황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훈련을 통해 습득한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BCP의
    효율성을 유지토록 관리하는 것이다.
     
  2. BCM의 의미
    BCM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은 민간기업에서 재해
    발생 시를 대비하여 업무 효율성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관리 system이다.
    민간 기업들이 업무처리 시 주로 활용하는 도구인
    Plan-Do-Check(See)-Action이라는 기본적인 체계를 따르는
    Process로써 기업별 업무 특성에 맞게 세분화하여 기본적인
    기업의 환경을 분석하고 중용 범위, 대상을 선정하여 분야별
    역할과 책임을 정의함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업무 영역을 결정하게
    된다. 또한, 업무 영역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자원과
수행 가능한 인력을 확보,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구성원이 역할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Manual을 작성하고, 이러한 것을 실재로 연습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훈련을 실시하며 그 결과를 정리해서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적용하여 보다 나은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COOP의 의미
COOP (Continuity of operations plan)란 정부에서 국가의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행정기관의 필수기능에 대한 운영 연속성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체계이다.
재난 발생 시 정부의 필수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운영 될 수 있도록
주요 항목을 선정해서 권한의 승계 순서와 위임 내용을 정리하고
중요한 기록물의 관리, 인적 지원의 관리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 program을 기획하여 사전에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유사시를 대비해서 관련 기관이나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정부의 운영에 대한 연속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Ⅲ. BCP/BCM/COOP의 업무 연관성 분석
     
  1. BCP에 대한 업무 연관성 분석
    BCP는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이며
    BCM이나 COOP에 비해서 적용범위가 넓지 않고 하나의 기업으로
    제한할 수 있으며, 일반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기반으로
    제반 계획을 구축하게 된다.
    예를 들어, 건설업을 주로 수행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이란 현장에서 언론에 의해 부실시공이나 환경 관련 부적절한
    업무 처리 등에 대해 각종 신문이나 방송에 노출되는 것과 중대
    안전사고로 인해 노동부나 산업안전공단의 조사와 점검을 받게
    되는 경우, 그리고, 협력회사나 거래처의 부도, 파산 등으로 현장
    업무를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들이 있다.
    먼저, 언론에 노출된 경우를 가정하면 BCP의 기본 이론에 따라
    사전에 컨설팅을 통해 구축된 언론 대비 대응 체제로의 전환으로
    언론과의 연락을 통해 추가적인 보도가 나가지 않도록 협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두 번째는 중대 안전사고 발생 시 노동부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고
    추가적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수습을 잘 해야 하고,
    노동부의 특별 점검에 대비해서 현장의 제반 안전시설을 보다
    철저하게 보완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는 협력회사나 거래처의 부도·파산 등 발생시 그 동안
    거래했던 내용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연쇄부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기 수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BCM에 대한 업무 연관성 분석
    BCM은 민간기업에서 재해 발생 시를 대비하여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관리 system으로서 BCP에 비해서
관리 범위가 좀 더 넓으며 포괄적인 관리 system이다.
건설회사의 경우 BCP가 하나의 현장을 기준으로 재난에 대비한
plan을 구축하는 것이라면, BCM은 개별 현장보다는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재난에 대비하여 제반 관리 system을 구축하게 된다.
예를 들면, 건설회사의 경우 재무, 영업, 인사, 법무, 전략, 건축,
토목 등 기술 part, 안전 환경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하여 부문별 업무 영역을 분석하고 나열하여
각 세부 분야에서 문제 발생 시 예측 가능한 영향을 파악하며
영향별 위험도를 평가한다. 평가한 위험도에 따라 개별 전략을
수립하고 수립된 전략별로 세부 지침을 마련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설계하게 된다. 설계 내용을 기초로 해서 위험을 예상한 모의 훈련
을 실시하고, 정해진 내용대로 대응하여 그 결과를 분석·검토해서
문제점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췌·개선토록 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일련의 과정을 토대로 기업에 재난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
하는 것이 BCM의 기본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COOP에 대한 업무 관련성 분석
COOP는 정부의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국가의 재난에 대비한
정부 운영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개발한 plan이다.
BCP나 BCM이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한 plan이라면 COOP는
정부의 행정기관이 재난발생 시 기관의 주요기능의 운영을 연속적
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체계를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행정기관인 기상청, 국토교통부, 안전행정부 관련 지자체인
도청이나 시청에서 대처해야 할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립하며
이에 관한 절차나 내용을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각 부처에서
숙지하여 유사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이러한 훈련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이나 개선사항을 반영한 수정된
plan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태풍이 충청도에 나타나는
경우, 관련 행정기관인 국토교통부나 안전행정부에서는 사전에
기상청의 태풍 이동경로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지역 주민의 대피
명령, 각종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 실시, 관련 지자체인
충청북도청과 청주시 등에 지역에 대한 대피와 시설관리 철저 등을
지시하여 태풍이 도착하기 전에 전반적인 준비를 하게 된다.
태풍에 의한 피해 발생 시 피해 규모를 산정하고 즉각적인 복구를
실시하는 것도 정부기관의 역할이며, 관련 지자체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이는 연속적으로 시행 되어야 한다.
 
 
 
 
 
 
 
 
 
 
 
 
 
 
Ⅳ. BCP/BCM/COOP의 활용 방안
     
  1. BCP의 활용 방안
    BCP는 BCM이나 COOP에 비해 보다 협의의 재난 관리 plan이며
    그 대상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서 대응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현장의 경우에 최소 5년에서 7년 정도의
    기간 동안 현장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 긴 시간동안 여러 가지
    예측 가능한 재난이 발생 할 수 있고 때로는 예측하지 못한 재난이
    발생하기도 한다.
    초기 현장에서는 도면, 시방서, 각종 설계도서등과 실재 시공할
    현장의 지역을 꼼꼼하게 검토하게 되며, 이러한 검토 과정에서
    당초설계와 다른 현장여건, 주변 마을의 민원, 공정 관리 문제점,
    지역의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파악된 자료들은 공종별,
    항목별로 세분화해서 각각의 위험요소, 발생가능성, 발생 시
    미치는 영향, 그리고 대처방안 여부 등을 정리하여, 공기 내
    공사를 완료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부터 하나씩 해결방안
    을 마련한다. 물론, 모든 문제점들이 해결될 수 있지는 않더라도
    예측할 수 있다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보면 BCP와 각각의 내용은 다를지라도
    단계별 처리내용은 비슷한 것이 많이 있다. BCP의 이론적인 면
    보다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현업에서 실재 업무와 연결해서
    단계별로 하나씩 적용한다면 모든 현장이나 부서에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system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만, BCP의 기본이론과 내용을 숙지하고 현업과의 연계성을
    파악한 후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전으로 응용 할수 있는 체계적인
    정리가 우선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활용이 되리라고 본다.
     
2. BCM의 활용 방안
  BCM은 단위 사업장이나 부서 보다는 좀 더 광역인 하나의 기업을
  대상으로 재해 발생 시 업무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개발한 system
  이며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연결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일반 기업에서 예상되는 재난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며 언제
  어디서나 발생 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건설회사의 경우 외부에서의 영향과 내부적인 영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외부에서의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매출이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본사의 부서는 현장을 관리
  하기 위한 support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현장의 경우 BCP로
  관리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현장에서 재해 발생 시 현장 자체적으로
  해결 못하는 경우에 본사의 관련 부서인 재무부서, 인사부서,
  홍보부서, 영업부서, 안전 환경부서 등 주요 부서에서 관련 재해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현장에서 초기 대응을 위한 지원과 인원을
  배치하여 즉각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기업의 운영 Manual에 의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재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재해에 위한 금전적인 손실이나 인적 손실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며,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이며, 손실이 발생 시 다른 방안을
  강구해서 손실을 만회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이 COOP로 표현되는 정부 관리 system과는 다른
  것이고, 오히려 COOP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한 것이다.
   
   
Ⅴ. 결 론
     
  1. 개인의 재난이나 기업의 재난이나 그 대응 방향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다만, 개인은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움직이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것이고, 기업은 복합적이고 수동적(조직의
    지시에 의해)으로 움직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방향은 같으나, 대응 방법이 다양할 것이고 결과도
    조금씩 다를 것이다.
     
  2. 그러나 정부의 재난 관리 system인 COOP의 경우에는 개인이나
    기업에 비해 몸집이 거대하고 규모도 훨씬 커서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둔할 수 있다. 다만, system은 우수한데 그것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관료들의 배타성, 복지부동 등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지 않나 생각된다.
     
  3. 앞에서 언급한 현장이나 기업의 사례를 볼 때, BCP나 BCM은
    충분히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system이다. 그리고, COOP에
    대해서도 내용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경우 무척 활용도가 높은
    system일 것이라고 판단된다.
    다만, 정부의 system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하여
    COOP에 대한 사례를 언급하지 못하여 죄송할 뿐이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가 재난사태의 수습과정을 지켜볼 때 아직은 국가
    system의 활용도가 낮고 운영하는 부처의 능력이 부족하여 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염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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