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중동지역 패시브 하우스 기술의 필요성

기본카테고리 | 2016-01-29 오후 1:38:38 | 조회수 : 1476 | 공개

Ⅳ.중동지역 패시브 하우스 기술의 필요성
 
 중동지역의 경제 바탕이 되는 1차 에너지산업 부흥의 이면에는 자국민의 에너지 과소비를 부추키는 원인이 되었으며 지역 기후의 특성에 따라 냉방 비용이 난방 비용의 두배로 소비되는 상황은 장기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해야하는 친환경적 사고방식을 키우게 되었다. 1차 에너지 자원이 무한하지 않은 이상 중동 지역의 신재생 에너지 산업은 에너지 소비 비율이 높은 건축·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패시브 건축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건축 기술의 필요성을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 중동 지역에서 LEED 인증 신청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있다. 이러한 현상은 친환경 건축 구현에 비중을 높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단열성능 향상과 냉방부하 저감 및 2차 에너지의 자체 생산 및 활용 기술의 도입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을 요구하게 된다.
 
나. 아랍에밀레이트의 경우 건축물 규제를 마련함에 따라 중동 지역의 여러 국가 역시 지역기후 특성에 맞는 건축물 규제 개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건축물을 구성하는 다양한 재료에 대한 인증의 중요성으로 귀결되었으며 산학간 기술개발에 연구를 지속시키고 있다.
 
다. 온실가스 규제 완화에 따라 중동국가는 사막기후에 적합한 친환경 건축소재를 선택하여 미개발된 지역에 친환경 도시를 건설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석유에너지 사용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러한 내용의 중심에는 패시브 건축 기술이 자리하고 있으며 중동 그린 비즈니스의 주요 컨텐츠로 작용하고 있다.
 
 중동국가는 2000년 이후 기존 경제 구조의 개편을 위해 경제개혁을 추진하면서 미래지향적인 투자로 변모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기술과 친환경 건축기술에 대한 투자 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의 제고나 기후 온난화에 의한 환경 규제 등 그린 에너지 사업 육성으로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중동지역의 기반 경제 수익을 통해 녹색성장 부문의 태양열 에너지 활용, 친환경 도시 및 건축물 계획 등 그린비지니스를 적극적으로 추진중에 있다. 
 



태그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