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계에서 발생하는 장해 현상

기본카테고리 | 2016-01-27 오전 8:37:30 | 조회수 : 1363 | 공개

냉각수계에서 발생하는 장해 현상

냉각수계에서 발생하는 장해 현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이에 의한 각종 장해의 구체적인 예는 표 1과 같다.

부식 장해

  냉각수에 용해되어 있는 용존 산소 및 염소, 황산 등의 부식 인자들에 의해 냉각수계의 열교환
기 및 배관 등에 발생하는 부식 장해이다.  부식은 물과 용존 산소의 영향에 의하여 발생하며 염소 이온과 같은 부식성 이온이나 오염물의 부착에 의하여 부식 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Scale장해
 
  냉각수 중에 용해되어 있는 칼슘 등의 염류가 냉각수계에 농축되어 열교환기 등의 열부하가 높은 부분에서 과포화 상태를 이루고 침전물을 형성하여 침전 부착되는 장해이다.  수온의 상승이나 냉각수의 농축 배수가 상승하면 탄산칼슘 등의 Scale이 부착하여 열효율을 저하시킨다.  경도가 높은 물은 주로 탄산염, 황산염의 Scale이 형성되며 고형물 이물질에 의하여 생성이 촉진된다.
 
Slime장해
 
냉각탑은 조류 및 미생물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다, 냉각수계에 유입된 미생물은 점성 물질을 내어 토사나 먼지 등이 부착되어 연니성의 오염 물질을 만들고, 이러한 연니성의 오염 물질이 열교환기 및 배관 등에 침적,부착하여 배관의 폐쇄 및 2차 부식 등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장해를 Slime장해라 한다.




태그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