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해석

기본카테고리 | 2012-07-28 오후 12:55:04 | 조회수 : 2483 | 공개

질문)

1. 건축 구조를 비전공자 입장에서 유익하게 볼수있는 서적,(사진참조,예시 많은게 이해가 빠를것같아요..)

 

==>  이 창남 저 "건축구조 뿌리에서 새순까지"를 권합니다.

처음 건축구조를 접하는 초심자용으로 총 2권으로 되어있고, 건축구조의 기원부터 각 구조형식별 구성원리를 도해와 개략식으로 설명해 놓은 책입니다.

백마디 말보다 한번 보는게 낫다는 말처럼 직접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2. 건축 구조를 배우면 되는건지 , 견디는 하중 등등 계산하는 건축구조계산?이라고 하나요..?

무엇이 맞는것일까요..둘 중 하나 선정해주시고 제가 고민하는 것들이 무엇이다고 콕찝어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어요.거기에 맞는 공부의 분야도요.

 

==>용어의 구분상 건축구조가 구조계산의 상위라 보시면 되고, 더 넓은 범위라 생각면 됩니다.

      즉 건축구조라는 틀안에 구조계산이 한 단락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이해 하시면 됩니다.

 

3. 한가지더 구조 해석이란 무엇이에요? 그리고 어떤 책이좋을까요? 어떠한방식으로 공부해야하나요?

 

==>구조해석이란?

건물을 사람에 비유한다면 건축구조는 사람의 뼈라 할 수 있고, 구조계산(=구조해석)은 이 뼈의 크기와 굵기를공학적인계산을  통해 사람이 안전하게 설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이라 보면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내건축은 신체의 특정부위를 치장 또는 디자인하는 아티스트(헤어디자인, 메이컵리스   트, 네일아티스트... 등등)로 볼 수 있겠지요.

 

==>어떤책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가?

건축구조전문가(건축구조기술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건축공학학사취득후 실무경력 5년 쌓은후 기술사시험에 응시하거나, 대학원(건축구조전공)졸업후 건축구조학박사를 취득 합니다.

건축구조는 건축분야중 하나의 전문영역을 구축하고있는 특수분야로 책을 통해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4.결론

건축에는 각분야마다 전문 영역이 있어서 모든 것을 혼자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자신의 영역을 하다보면 다른영역과 연관되고 그 연관된 영역이 자신의 영역과 상충될때 답답함을 느끼며 질문자님처럼 개선책을 강구하게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실내디자인 능력을 현재상태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만큼 다른분야의 전문가도

그 수준에 오르기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분야를 개척해 온것 만큼 다른분야를 개척해온 전문가를 이해하고 수용하면 되고, 필요시

해당 전문가의 조력을 얻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도움되셨기 바라며........




태그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