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 발표] 제10회 심원건축학술상_해당작 없음

심원건축학술상 | 2018-03-14 오후 4:51:25 | 조회수 : 1075 | 공개

10회 심원건축학술상

SIMWON Architectural Award for Academic Researchers

 

당선작 ∣ 해당작 없음

 

심원문화사업회(이사장 이태규)는 10차년도(2017~2018) 사업으로 공모한 

10회 심원건축학술상의 심사 결과를 상기와 같이 발표합니다.

(*심사평 등 자세한 내용은 <와이드AR> 2018년 3-4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원건축학술상은 1년 이내 단행본으로 출판이 가능한 미발표 원고(심사 중이거나 심사를 마친 학위 논문 포함)와 사업년도 기준 2년 이내 발행된 연구저작물 중에서 학술적이며 논쟁적 가치가 높은 응모작을 대상으로 매년 1편의 당선작을 선정하여 시상 및 출판지원을 해오고 있습니다.


[경과보고]

1월 추천작 발표 후 2 19() 저녁, 당선작 선정을 위한 최종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심사가 이뤄진 장소는 해마다 그러했듯 서울 인사동 골목에 위치한 누리레스토랑이었고, 올해 또한 그랬습니다.

 

심사위원들은 기 추천된 두 편의 응모작에 대하여 1차 심사에서 교환한 다른 시선을 염두에 두고 각자의 위치에서 다시 읽기를 수행하였습니다. 심사 당일에는 김종헌 교수(배재대, 건축학), 박진호 교수(인하대, 건축학), 함성호 대표(스튜디오 EON, 건축비평) 3인의 심사위원이 참석했으며, 우동선 교수(한예종, 건축학)는 개인 사정으로 인해 심사평을 서면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최종 심사 자리에는 사업회에서 이태규 이사장과 신정환 사무장이, 주관사로 전진삼 발행인이 동석했습니다.

 

심사는 각 심사위원들이 사전에 작성하여 보내온 심사평을 돌려 읽는 것을 필두로 건축학술상 본령의 의미를 재확인하며, 두 편의 추천작이 그에 해당하는 가를 검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금회에는 아쉽게도 당선작 없음으로 심사위원 전원의 일치된 의견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최종 심사에서 경합한 김정은, 김정화 님 두 분께 마음으로부터 박수를 보냅니다. 두 응모자의 논문으로 말미암아 <심원건축학술상>의 지평이 넓어지고 학제 간 관심주제가 공유되는 기회와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3

 

심원문화사업회/심원건축학술상 심사위원회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