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E건축영화공부방
: 제49차 (4월) 프로그램 긴급 연기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전에 돌입하면서 범국가 차원에서 벌이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4월 8일로 예정됐던 제49차 프로그램의 무기한 연기를 공지합니다.
오늘현재 공부방 장소인 이건하우스의 재개관 내부방침이 정해지지 않고 있는 것도 사유 중 하나입니다.
그나마 국내 상황은 조금 진정 기미가 보이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확산일로에 있고, 해외로부터의 역외 감염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터라 당분간은 혹시라도 모를 사태에 신중하게 대비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여 제49차 WIDE건축영화공부방의 재개 시점을 못박지 않고, 대신 모든 것이 안정이 되는 시점에 우리 카페 대문과 밴드(와이드AR 프렌즈)에 재개 일정을 다시 공지토록 하겠습니다.
이미 신청접수해주신 분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모두가 건강한 일상으로 회귀할 그 날을 기원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2020년 WIDE건축영화공부방에서는 그동안 다루어왔던 건축가/건축물/도시 등 건축의 직접적인 주제에서 벗어나 일반적이고 다양한 건축의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건축이론, 역사, 혹은 환경이나 이념 등, 확장된 다양한 생각을 영화를 통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리라 믿습니다.
▣프로그램_실험적 도시The Experimental City│미국│2017│90분│다큐멘터리
1960년대 미니애폴리스의 신문엔 ‘새 시대Our New Age’라는 만화가 연재되고 있었다. 작가는 미네소타 공과대학 교수인 애덜스턴 스필하우스Athelstan Spilhaus(1911~1998)! 뭔 교수가 그림을 이렇게 잘 그리지?(내용만 제공하고 그림은 다른 사람이 그리는 것일까?) 배트맨이나 슈퍼맨 등 히어로 시리즈 만화랑 비슷해 보인다. 그런데 이 분은 과학자이자 도시 계획가이자 미래학자다. 다재다능하다는 말은 이 사람을 두고 하는 말 같다.
쇠락해가는 미네소타를 경험한 스필하우스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오염, 쓰레기, 인구, 교통 등 다양한 문제들에 주목하며 미래를 위해 실험적 도시를 제안한다. 다큐에도 언급되지만 신新도시 개념을 구舊도시에 실험해 볼 수는 없는 일! ‘미네소타 실험도시Minnesota Experimental City(MXC)’ 위원회가 설립되며 이 실험적인 도시를 만드는 일이 본격적으로 착수된다. 1972년 후보지를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하며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풀러의 돔으로 유명한 버크민스터 풀러Buckminster Fuller(1895~1983)도 이 중 한분.
스필하우스는 당시 퍼스널 PC, 무인 자동차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로 쇼핑/은행/교육 등의 경계가 사라질 것을 예상했다.
그러나 이 야심찬 계획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다. 환경주의자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이에 동참한다. 어쩌면 미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었던, 아니 세계적으로 도시라는 개념을 마치 미래공상과학영화처럼 실험해볼 수 있었던 기회가 사라졌는지도 모르겠다. 인류적인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우리 마을엔 안 된다는 주장! 우리나라도 비슷한 경험이 많다. 방폐장 같은 경우는 특히 민감한 사안이지만 이에 해당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이 다큐는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 강병국 건축가)
일시
2020년 4월 8일(수) 7:00pm 연기
장소
이건하우스(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61)
방장
강병국(간향클럽 기획자문, WIDE건축 대표)
신청 예약 방법
네이버카페 〈와이드AR〉 WIDE건축영화공부방 게시판에 각 차수별 프로그램 예고 후 선착순 접수
주최
간향클럽, 미디어랩&커뮤니티
주관
WIDE건축, 와이드AR
후원
이건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