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 Lean Construction(린 건설)

건축시공기술사 기출해설 | 2015-04-15 오전 10:38:32 | 조회수 : 6519 | 공개

072. Lean Construction(린 건설)
 
*시공72회4교시-6. Lean Construction(린 건설)의 기본개념, 목포, 적용요건, 활용방안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시공80회1교시-13. 린건설(Lean Construction)
*93회4교시-5. 린건설(Lean Construction)생산방식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해설]
 
1. 개념
-Transformation은 기존 건설생산에서의 관리대상인 생산결과물(Output)중심인 작업량, 누적투입인원, 원가대비실투입비, 전체공기를 의미
-이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로서 생산성, 수익성, 효율성, 품질 등이다.
-린건설에서는 낭비, 비부가가치작업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중시되며 이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재작업율, 낭비율, 재고율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이 중시되는데 이때의 고객이라함은 후행공정을 의미한다.
 
2. 필요성
-해외에서 진행되는 대형 턴키(design build) 공사에서는 다양한 사업주체들(시행사, 설계사,원·하도급업체, 자재조달·납품업체등)이 단일목적을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일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함께 공사가 패스트트랙으로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호의사소통부족 및 연계된 업무절차의 미비 등으로인해 많은 낭비요소들을 내재하고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해외발주자들은 대규모 턴키공사에 수반되는 리스크를 인지하고 설계 및 시공업체들에게 공사상 리스크 관리능력을 향상시킬것을 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인식의 변화로 선진국에서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린 건설(lean construction)방식을 도입하는 현장들이 늘어나고 있다.
-린건설방식은 세부작업단위의 작업정의를 통하여 작업선후행간의 규칙적인 연결을 기준으로 공정계획을 수립·관리함으로써 재고 최소화, 낭비의 최소화, 변이 관리능력 향상, 공기단축,비용감소등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3. 린건설(lean construction)의 의미
-린 생산(lean manufacturing) 방식은 일본도요타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생산기법으로 적시에 제품과 부품이 공급되는JIT(Just-In-Time)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재고비용을 줄이고 종업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생산품질까지 높이는 혁신적인 운영방식이다.
-건설 프로젝트를 하나의 생산 과정으로 보고,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전반적인 낭비요소들을 도요타 생산 방식(TPS : Toyota Production System)이 제시하는 여러기법들을 건설프로젝트의 현실에 맞게 응용함으로써 체계적인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린 건설에서는 현장 내 업체간 세부 작업 단위에서의 작업 정의를 통해 작업 흐름의 연속성을 확보하여 대기 및 유휴 시간을 줄이고, 풀( pull) 방식을 통한 JIT자재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재의 낭비 또는 누락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함께 세부작업계획대비실행을 중시하는 신뢰도위주의 KPI를 선정하여 관리하는 것을 중시한다.
  
4. 적용 방법
(1)풀방식에 의한 자재 입고
-현장에서 직접 운영하는 콘크리트 배처플랜트, PC 및철근 가공 공장을 현장에서 직접 운영하여 현장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자재를 필요한때에, 필요한만큼 생산.
-이는 자재의 불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할 뿐만아니라 턴키공사의 특성상 설계변경 및 돌발상황에 의해 생기는 자재의 장시간야적과 누락을 막을 수 있다.
 
(2)흐름 위주의 협업 체계구축
80개가 넘는 현장업체들간에 작업연속성 확보 및 유지를 위해 각 업체는 작업 착수 전에 반드시 제약요인 분석을 주기적으로행하여 2∼3주 단기 계획을 짜도록 하였다. 이는 준비 항목(make ready)들을 추려내고 이의 실천을 통해서 상호 이행 작업을 실천하면서 공사상 내재된 변이성을 작업 프로세스들의 표준화를 통해 줄이려는데에 목적이 있다.
 
(3)신뢰도중심의 KPI구축
-성과측정자재의 풀방식입고 및 선후행작업자들간의 연속 흐름의 체계 구축, 그리고 이의 세부작업단위에서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기성중심의 평가가 아닌 신뢰도중심의 핵심성과지수(KPI : Key Performance Index)를 구축.
-즉, 일일작업신뢰도 (PPC : Planned Percent Complete) 및 자재 야적대기시간 등의 지수를 통해 현장공정진도를 평가.
-이와같은 린건설기법으로 본공사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을 풀 수있다.
 
5. 적용효과
-특히, 대형물류창고에서의 현장반입대기시간을 줄여 병목 현상을 해소함으로써 현장업체들의 원활한 자재공급을 가능케한다.
-또한, 선행업체와의 작업조율미달로 인해 발생하는 후행업체의 대기 및 유휴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더불어 재시공작업( rework)도 줄일 수 있다
 



태그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