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기본카테고리 | 2015-05-28 오후 12:40:52 | 조회수 : 1630 | 공개

■ 보행자와 바닥 모양/마감

- 도시환경이 정비되면서 보행공간은 주로 포장된 도로가 되었다.
- 주로 투수성(透水性)이 적은 도로 포장을 사용해왔기 때문에, 물경사를 설치하는것이 일반적이나, 이는 휠체어 사용자에게 Barrier로 작용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휠체어 사용자를 포함한 하지장애인의 경우 바닥 모양/마감이 보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 바닥의 모양, 경사, 마감 재료 선정 시 보행자의 여러가지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투수(透水) 포장

- 투수성 포장은 빗물을 튕기던 종래의 포장과는 달리 입자 틈이 커서 수분이 땅속으로 침투해 증발 시 기화열을 빼앗아 노면의 공기를 냉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투수성 포장은 일반 포장에 비해 비용이 2~3배 정도 비싸지만, 노면을 5도 정도 하강시키고 소음을 흡수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표면수에 의한 미끄러짐이나 동결에 의한 사고를 감소시키고, 빗물 흡수로 인해 도시 수해(하천 범람, 가옥 침투 등)을 억제한다.
- 아래의 그림은 투수성 포장과 일반포장된 도로를 나타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바닥 포장예술과 사인

- 휠체어 사용자나 고령자는 보행 중 비교적 바닥 쪽으로 눈을 돌린다는 조사결과가 있으며, 현재 바닥에는 갖가지 사인이나 예술을 장식하는 사례가 많다.
- 그러나 보행자가 많은 장소에서는 바닥의 정보제공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아며, 세월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고 퇴색되어 미간상 좋지 않다.
- 색채대비로 정보를 얻는 약시자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바닥 포장에서 색체사용이나 표면 디자인 패턴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태그 :
댓글 : 0
이전 포스트 :: 숭고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