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전문가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학술 번역 | 2017-03-08 오후 2:42:53 | 조회수 : 262 | 공개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이 많은 이가 다른 사람을 조언하고 지도하여 잠재력을 개발하고 실력을 키우는 행위나 체계를 말합니다. '멘토(mentor)'라는 말은 영어에서 스승이란 의미가 있으며, 그리스 오딧세이 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 친구인 멘토(Mentor)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오랫동안 트로이 전쟁에 출정해 있는 동안 그의 아 텔레마코스를 돌보고 가르쳤습니다. 그의 이름을 따서 스승이나 조언자 역할을 맡은 이를 멘토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언어를 다루는 전문가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어 교사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미국외국어교육협의회(ACTFL)에서는 신규 외국어 교사가 직업에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선배 교사의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또한, 번역사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미국번역사협회는 협회 회원인 통/번역사를 위한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언어에 대한 멘토링 보다는 전문 분야나 경력 관리에 대한 조언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같은 직종의 이익단체가 운영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외에 상업적 멘토링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잘 알려진 Proz.com은 번역사와 고객을 매칭시켜 주는 글로벌 번역 네트워킹 서비스입니다. 여기서도 번역사 역량 개발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멘토는 경력이 많은 전문가로서 멘티에게 번역 피드백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편집을 돕기도 합니다. 이런 멘토링은 보다 실용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제시한 멘토링 프로그램 외에도 번역 전문가가 속한 지역이나 조직에 따라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을 것입니다. 이제 막 번역에 도전하는 신참 번역사나 번역의 범위와 역량을 확대하려는 이들은 자신에게 맞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찾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