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한 연구 및 논문 계획

논문작성법 | 2016-11-04 오후 12:44:40 | 조회수 : 2885 | 공개

상세한 연구 및 논문 계획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 후,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논문을 쓰게 됩니다. 논문은 연구가 얼마나 우수한지, 철저하게 진행되었는지를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연구계획서입니다. 계획서를 작성하면 진행 전 필요한 요소와 준비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연구 진행 절차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행 시 예상되는 문제점, 장애요인도 사전에 파악할 수 있고, 계획 자체의 문제점도 찾을 수 있습니다. 계획에서부터 조직적, 단계적으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해야 전체적인 틀도 견고하게 갖춰질 것입니다.



계획의 첫번째 단계는 연구 주제에 관심을 가진 조언자를 찾고 협조를 구하는 것입니다. 제3자의 관점에서 여러분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함께 상의하면서 연구에 필요한 모든 작업과 잠재적인 문제를 도출하고 정리합니다.



이후엔, 연구제안서를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연구의 필요성, 목적, 중요성, 진행과정 등을 기술합니다. 그 다음은 연구 수행 전, 동일한 주제를 다룬 연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구 방향과 범위 등을 더 다듬을 수 있습니다. 실험 연구라면, 기자재 다루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고, 실행 전, 실험의 체계와 이론적 프레임을 구성해야 합니다.



연구 진행 단계에서는, 모든 진행상황을 자세히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논문 작성 시, 이 기록을 기초로 하게 될 것입니다. 전반적인 과정이 완료되면, 적절한 결론이 도출될 것입니다. 이 결론을 토대로 전체 논문의 구조가 완성됩니다.



이제는 논문 작성 단계입니다. 미리 논문의 레이아웃, 양식 등을 정하고, 본론, 결론의 구성을 정합니다. 세부 내용의 작성 및 검토가 완료된 후에는, 동료 연구자, 외부 전문가에게 검토를 의뢰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철저하게 보완하고 수정하여 논문의 완결성과 수준이 올라갈 것입니다.



우수한 논문의 작성을 위해서, 논문 구성요소, 요건, 준비사항, 수행과제 등 작성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사전에 철저하게 검토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논문계획서를 단계 별로 상세히 작성하는 것입니다. 논문의 성공은 훌륭한 계획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




ARTLOVER   2016-11-16 14:44 [ Modify ]  [ Delete ]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논문의 제목만 잘 써도 절반은 쓴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