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에서의 그림 자료 사용과 그 중요성

논문작성법 | 2017-03-23 오후 6:40:33 | 조회수 : 529 | 공개

논문에서의 그림 자료 사용과 그 중요성


백문이 불여일견이다(A picture tells a thousand words)”라는 이 오래된 속담은 학술 논문에도 매우 잘 들어맞습니다. 올바르게 그림 자료를 사용하면, 연구와 관련된 정성적 및 정량적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르지 않은 그림 자료를 사용하거나, 자료를 잘못 만든 경우에는 독자들은 혼란스러워 하거나 아예 내용을 의도한 바와는 다르게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표나 그림이 논문의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 것인지,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 등을 확실히 하는 것은 논문 작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학술 논문을 작성하는 준비하는 데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먼저 연구 결과의 중요한 부분을 논리적 순서대로 써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각 결과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표를 구상하거나 그림 자료를 구성하면 논문 내용의 뼈대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 후 실험 방법 등의 항목을 작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논문 작성의 초기 단계에서는 어느 저널에 제출할 지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저널마다 표나 그림을 넣는 형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알고 싶다면 각 저널의 ‘저널 투고 양식(Instructions to Authors)’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과 같은 저널은 논문에 그림이나 표를 삽입하는 것과 관련하여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형식을 지키도록 하고 있습니다(http://www.jci.org/kiosk/publish/figures 참고).



저널에 따라 그림 자료와 표는 논문 중간에 텍스트와 함께 삽입되거나 별도의 보조 자료(supporting information)로 첨부됩니다. 어떤 형식이든 간에, 논문의 본문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기호나 약어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무엇보다도 이러한 자료가 연구 결과를 한눈에,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그림을 편집하거나 수치 데이터를 그래프 등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표 아래에 삽입되는 각주는 표에 들어 있는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거나, 표의 약어 또는 기호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제목과 설명(caption)이 붙은 그림 자료는 독자가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아주 중요합니다. 이 때, 그림의 제목과 설명은 최대한 간략히 제시해야 합니다.



어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그림과 표 중 어느 쪽이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를테면, 표적 유전자(target gene) 이름이나 그 프라이머 시퀀스(primer sequence) 목록 같이 상세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표로 나타내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어느 학술 논문이든 표와 그림 사용의 비율을 적절히 맞춰 주는 것도 때로는 독자가 내용을 이해하고, 여러분의 연구와 자신들의 연구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 유전자의 형질 발현이 달라진다거나, 조사 구역에 따라 특정 토양 박테리아가 나타나는 정도가 달라지는 경우, 여러분이 발견한 연구 결과의 주요 메세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런 결정을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개의 그림과 표를 만들어 보고, 동료 연구자나 공동 저자에게 어떤 쪽이 논문에서 요구하는 것에 적합한지를 문의하는 것입니다.연구의 내용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그 질적인 수준이 비슷하다면 논문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잘 구성되어 있는지도 독자나 저널 편집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영어 문장을 잘 쓰고자 하는 것 이외에도 본인의 연구 결과를 그림과 표를 통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지도고민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