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주제와 트렌드의 딜레마

연구 소식 | 2016-03-22 오후 12:37:45 | 조회수 : 1288 | 공개

연구 주제와 트렌드의 딜레마



순수 연구든 응용 연구든 연구 주제에 일정한 트렌드가 있게 마련입니다. 암 치료 및 나노과학 관련 연구는 특히 트렌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주제를 선정하는데 있어 트렌드를 고려하는 이유는 주제에 따라 학계의 관심 및 연구자금 유치 기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트렌드만 따라가다 보면, 자신만의 독창적인 연구 주제를 심도 깊게 연구하기보다는 다른 연구자들이 하는 연구만을 따라가게 되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제 선정에 있어 트렌드를 적절하게 고려해야 하지만, 자신만의 독창적인 전문 분야를 확립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는 트렌드를 따라야 하는지에 관한 이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종합적인 목적을 고려할 것

열정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열정에 앞서다보면, 특정 주제의 성공가능성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를 선택에 있어, 해당 연구의 목적이 달성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사자가 박사 과정생인지, 테뉴어 트랙을 목표로 하는 교직원인지, 큰 연구팀의 펀드를 얻고자 하는 선임 연구자인지 등에 따라 주제의 성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박사 과정생보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이끄는 선임 연구자일수록 연구자금 지원처의 동향을 고려한 주제를 선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순수연구 또는 응용연구

오늘날 연구 자금 지원 현황을 보면, 과거보다 연구의 실질적 성과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연구 자금 지원처는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나 경제적 이익을 수치로써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트렌드를 따르는데 보다 중점을 두기로 생각한 연구자라면, 순수연구보다는 응용연구와 관련된 연구 주제를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 새로운 도전의 매력

오늘날 연구자 수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권위 있고 신뢰할만한 저널의 수는 그대로입니다. 따라서 영향력이나 학계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재현연구 분야의 연구주제들은 연구자들에게 별로 인기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영향도가 큰 새로운 연구 주제에 보다 많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된 연구 주제는 출판 확률이 계속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연구에 대한 열풍은 머지 않은 미래에 추적(Follow-up) 연구도 유사연구 또는 재현연구로 취급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고려하기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원하는 연구자로서의 미래입니다. 경력 관리에 있어 다양한 길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답은 자신의 기본 목표에서 찾는 것이 정답인 경우가 많습니다. ‘게재 또는 도태’로 요약되는 경쟁과 논문게재압력은 더욱 심해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눈에 보이는 지름길을 택하는 것은 오히려 시행착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 경력 관리에있어 진정 추구하고,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렌드를 얼마만큼 반영할 지의 여부는 그 다음 문제일 뿐입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