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사의 정확한 사용 (a / an / the)

영어 문법 | 2016-12-06 오후 12:01:23 | 조회수 : 8285 | 공개

관사의 정확한 사용 (a / an / the)
 


 

한국인들이 영어를 사용할 때 가장 까다롭게 느껴지고, 실수를 많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관사의 사용업니다. 논문을 작성할 때 정확한 관사 사용이 중요한 이유는 논문 게제 거절 이유의 사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사 사용이 적절하지 못하면 엉터리 문장이 가득한 논문처럼 보여서 그렇습니다. 관사의 유무는 언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러시아어, 힌두어, 중국어, 일본어 등 일부 언어는 관사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는 관사가 3개, 독일어는 12개나 있습니다.



영어에도 원래 관사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단수/복수를 가르거나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대화/표현의 맥락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거나 추가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영어의 변이과정 가운데 관사가 포함되어 변화되어 왔습니다.



영어에도 원래 관사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단수/복수를 가르거나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대화/표현의 맥락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거나 추가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영어의 변이과정 가운데 관사가 포함되어 변화되어 왔습니다.



부정관사는 특정성이 없는 관사로 일반적으로 셀 수 있는 단어의 앞에 놓입니다. 부정관사 a와 an은 one에서 유래했습니다. a와 an은 단어의 첫 음절이 자음으로 발음될 때 a가 오고, 모음으로 발음될 때 an이 오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중요한 것은 단어를 표기할 때가 아니라 발음할 때를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MR이라는 단어 앞에 부정관사를 붙일 때 단어의 첫 절차는 자음이지만, 발음은 모음으로 나기 때문에 an이라는 부정관사가 붙습니다.



정관사 the와 부정관사 a/an을 구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험실에서 교수가 조교에게 응축기(condenser)를 가져다 달라고 했을 때 condenser가 유일하거나 두 사람 모두 공통으로 알고 있는 대상일 경우 the를 쓰고, 복수의 condenser 가운데 특정한 것을 지칭하고 않고 가져 달라고 하는 경우에는 a condenser를 씁니다.



관사를 붙이지 않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복수형일 때는 관사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대상을 지칭할 때도 관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Chromatography is a good way to purify organic compounds.” 여기서 크로마토그래피는 일반적인 색층 분석법 전반을 의미하며 특정성을 갖지 않습니다. 원칙적으로 breakfast, lunch, dinner 같은 일반적인 대상을 지칭하는 경우 또한 관사가 붙지 않고, 고유명사에는 관사가 붙지 않으며, 스포츠나 운동경기 앞에도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외국어로 영어를 사용하면서 관사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심지어 원어민들 조차 관사가 특정하게 사용된 예에 대해 문의하면 답변하기 어려워 할 때도 있습니다. 관사의 기본적인 원칙을 충분히 숙지하고 관사 사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정확히 사용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