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er Review 란?
논문 출판을 위해서 실시되는 Peer Review란 같은 분야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이 투고된 다른 연구자의 연구논문을 그의 목적에 맞게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Peer Review는 Science journal에 출판을 하기 위해서 또는 연구자금 지원기관에 Grant를 신청하고 수여 받기 위해서 중요한 평가수단으로 시행된다.
Peer Review의 종류
Blinded or masked review
연구 논문의 저자는 리뷰어가 알 수 있지만 저자는 리뷰어가 누군지 알 수 없는경우를 말한다.
많은 과학 저널들이 연구논문을 평가하기위해 이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Double-blinded or double-masked review
연구논문의 저자와 리뷰어 서로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연구자에 대한 편견이 거의 없고 더욱 공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Open Peer Review
새로운 유형으로써 저자와 리뷰어가 서로 누구인지 알 수 있다. 정해진 온라인 공간에서 저자가 자신의 연구논문을 올리면 그것을 리뷰어들이 검토해보고 평가하는 식으로 이루어 진다. 보완상의 문제로 연구자들 사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지 않지만, 이용빈도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Peer Review의 진행순서
일반적인 Peer Review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자.
1. 연구자가 원하는 저널에 연구논문을 제출
2. 1차 심사: 각 저널의 기본적인 형식에 만족시키는지 검토 (논문의 길이, 그림과 표의 개수, 참고문헌 형식 등)
3. 1차 심사 통과 후, 그 저널의 에디터에 의해 리뷰어에게 보내진다.
4. 2차 심사: 리뷰어의 심도있는 Peer Review (기본적인 연구에 대한 평가: 연구가설의 타당성, 실현가능성, 아이디어의 창의성, 실험방법과 결과의 적합성, 적절한 결론추출등)
5. 리뷰어들의 2차 심사의 결과를 에디터에게 전달. 에디터는 리뷰어의 의견을 검토 후 다음3가지 결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저자에게 통보한다.
- A. 논문 출판 거절
- B. 수정없이 논문 출판 수용
- C. 리뷰어가 제안한 점을 수정하여 다시 제출 (이 경우 다시 제출된 수정 논문은 다시 리뷰어에게 보내지고, 만족하면 출판 수용, 만족하지 못하면 거절을 할 수 있다.)
Peer Review의 장.단점
Peer Review 과정을 거치면 여러 리뷰어의 평가로 인해 더욱 다양한 관점에서 논문을 평가할 수 있고, 이로인해 독자로 하여금 출판 된 논문의 신뢰도가 향상될 수 있다. 하지만, 에디터와 리뷰어의 개인적 편견을 배제할 수 없으며, 같은 분야를 연구하는 리뷰어들은 논문의 평가보다 그 아이디어를 도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보완상의 문제가 뒤따를 수 있다.
Peer Review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과학이 발전하고 세분화됨에 따라 과학적 가치를 평가하는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생겨나고 있다. 에디터와 리뷰어의 편견이 최소화되고, 과학 연구의 윤리를 철저히 존중한다면 Peer Review는 과학적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