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

연구 소식 | 2016-07-28 오후 5:00:52 | 조회수 : 1822 | 공개

연구 질문 사항과 연구 관련 문제는 유사한 용어로써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 관련 문제는 ‘연구자가 연구를 통해 조사 및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연구자가 제안하게 되는 많은 문제 사항들은 질문을 제기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되게 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연구 문제는 연구의 기초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 선정 전, 고려해 볼 사항들

연구자가 제안하는 연구의 실행 가능성에 대해 지도교수 또는 연구 자문위원회에 연구 제안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제안서 제출 전, 연구자는 해당 연구에 관해 전적인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즉, 연구 주제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연구를 이끌어 가는 과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연구자의 연구 주제에 관한 관심도입니다. 관심이 높을수록 연구를 더욱 열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고, 반대로 관심이 식으면 연구가 흐지부지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실질적인 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연구는 현실적인 과정이므로, 연구에 관한 열정만큼 연구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연구를 수행할 능력을 갖췄는지, 혹은 연구관련기술과 경험을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막고 보다 효과적으로 경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명확화
연구 문제와 관련되어 ‘누가, 무엇을, 왜, 어디서, 언제, 어떻게’의 6하원칙 관련사항들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위의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답할 수 있어야 당신은 청중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제안 연구가 실행 가능한지, 연구 프로젝트에 적합한 사람은 누구인지, 관련한 변수들을 이해하고 있는지, 잠재적인 장애물과 도전에 대해 충분하게 확인했는지, 충분한 지식, 기술,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 경쟁적 환경에서의 정당화
오늘날의 연구 관련 환경은 더욱 더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신참연구자들에게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제안서에 핵심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거절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연구 관련 문제는 가능하면 연구 관련 모든 당사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학술기관과 연구자금 지원처는 계획서의 서식과 개괄 사항들을 확인할 것입니다. 따라서 서식 및 개요와 관련하여 모든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연구 주제 등의 사항을 명확하고 철저하게 정의하고 설명해야 합니다. 연구자 자신을 연구 주제에 적합한 사람으로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해당 연구를 완료하는데 필요한 과정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연구 관련 문제는 연구 주제를 정의하는 시작과 끝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구자 자신이 6하원칙에 근거하여 연구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계획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없다면, 연구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 문제조차 명확히 정의할 수 없다면, 연구 실패의 확률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이 과정은 연구자 자신이 연구와 관련하여 보충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