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리뷰어에게 주어지는 금전적 보상에 대한 이야기

저널 출판 | 2016-08-12 오후 12:35:15 | 조회수 : 1780 | 공개

피어리뷰어로 선정된다는 것은 학계 종사자에게는 명예와 커리어를 보장해주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다른 연구자의 연구 결과와 논문을 리뷰한다는 것은 해당전문 분야에서의 많은 경험은 물론, 신중한 리뷰 절차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특정 저널이 피어리뷰 절차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은 해당 저널의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상승시킵니다. 논문 출판 전에 해당 논문의 오류가 충분히 검수되므로, 출판되는 논문의 결과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피어리뷰의 과정은 맹검 리뷰로써, 익명의 전문가들이 실시하게 되므로, 저널의 모든 내용에 대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도 있습니다.
학술출판 업계의 연간 매출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약 3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하는데, 피어리뷰어들에게 제대로 된 금전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이해하기 힘듭니다. 기존의 학술 출판사들은 피어 리뷰어에게 금전적 보상을 하는 대신, 피어 리뷰어의 자발적 기여 및 학문적 업적에만 의존하는 측면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료 피어리뷰 대신 피어리뷰의 신원에 대해 공개되고 논문 심사 절차의 투명성이 증진된 오픈액세스 출판이 새로운 트랜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보상과 관련한 문제
피어리뷰어는 금전적 보상이 아닌, 다음과 같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력서에 권위 있는 저널의 리뷰어로 일한 경력이 추가됩니다. 자신이 리뷰어로 참여하는 저널을 무료로 구독할 수도 있으며, 마지막으로 자신이 리뷰어로 참여하는 저널에 직접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보상은 직접적으로 금전적 대가를 지급하는 형식이라기보다는 일종의 보너스 혜택의 측면이 큽니다.
 

- 가치의 인식
많은 피어리뷰어는 개인적 성취 또는 명성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한 명의 피어리뷰어가 비판을 한다면 그 이면에는 더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피어 리뷰어의 학술적 기여의 전통은 오늘날의 가치 인식의 혼란에 따라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저널의 경우, 출판 후 리뷰를 권장하고 있으므로, 기존의 피어리뷰 절차에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 정당성의 부족

피어리뷰와 관련하여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보다는 이러한 관행을 옹호하는 입장이 여전히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피어리뷰어가 서적이나 학술회의 문서를 리뷰하는 경우 소정의 보수를 지급 받습니다. 그러나 저널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피어 리뷰어들에게 보수를 지급하면 저널의 심사 비용 또는 논문 수속비가 증가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리뷰어들에게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논문의 가치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널의 독자들은 전문적인 논문을 접하기 위해 소정의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논문이 출판되면, 저널 측이 아닌 이러한 논문에 접근하는 사람들, 즉, 독자들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출판 후 리뷰가 새로운 트랜드로 등장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앞으로 논문 수속비나 피어 리뷰와 관련한 비용을 독자나 실제 이용자들이 부담하는 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료 피어리뷰라는 말도 더 이상 낯선 용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피어리뷰가 유료냐 무료냐 하는 것보다 얼마나 실효적이고 공정하느냐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