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현지화 서비스 찾기

학술 번역 | 2017-05-02 오후 1:44:29 | 조회수 : 2477 | 공개

최적의 현지화 서비스 찾기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해외로 진출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웹사이트를 진출 대상 지역의 언어로 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현지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현지화 서비스는 단순한 번역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에서도 지적했듯이 현지화란 단어를 다른 언어로 치환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정서와 문화에 맞게 재창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번역 서비스를 의뢰하여 사이트의 언어만 바꾸는 게 아니라 보다 시장의 현실에 맞는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다음은 여러분이 현지화 서비스를 찾을 때 도움이 되는 기준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

현지화는 언어의 번역 뿐 아니라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레이아웃, 커뮤니케이션 방식까지 모두 다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현지화 서비스는 우선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들을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와 관련된 모든 관계자들의 현황과 관계,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계획과 수행과정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번역사 뿐 아니라, 프로젝트 운영과 관련된 관리자 및 직원, 로컬 웹사이트의 구축 또는 변경을 위한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모든 사람들에 대한 트레이닝이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지 시장에서 축적된 경험

현지화 서비스가 상기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당연히 현지 시장에서 축적된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사한 프로젝트를 얼마나 다루었는지, 프로젝트의 규모, 범위 등은 어떠했는지를 점검합니다. 또한 특정 현지화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이나 기관들에게 서비스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과 의견을 듣는 것도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

현지화 서비스는 의뢰기관이 현지 시장에서 갖는 정보의 제한성 때문에 필수적으로 의뢰기관과의 다양하고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의뢰기관의 모든 관계자들과 효과적이고 제약없는 커뮤니케이션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현지화 서비스가 다양한 서비스 과정을 포함하므로 커뮤니게이션의 문제나 지연으로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지화 서비스 업체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특히 중요합니다.



 

투명하고 명확한 서비스 내용 및 비용

현지화 과정에 포함한 각각의 서비스 가격과 기간, 난이도 등에 대해 투명하고 명확하게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경우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에 대한 정보도 명확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기술적 역량과 품질 보장

많은 현지화 서비스들이 번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번역 메모리나 용어를 관리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툴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번역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것 뿐아니라, 서비스 결과물의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품질 관리와 관련해서는 또 서비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정와 승인 절차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되는지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고려하는 서비스 업체가 이런 기술적 역량들이 충분히 있는지, 최적의 품질을 위한 프로토콜과 실력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현지화 전략을 추진할 때는 어떤 경우든 현지화 서비스를 의뢰할 업체가 현지 시장에서 가진 역량, 경험 및 평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선택하고, 현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가야 실패하지 않는 현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