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사서의 역할

연구 소식 | 2016-08-16 오후 1:50:25 | 조회수 : 2996 | 공개

대학원생, 신참 연구자는 자료수집 등에 있어 학술도서관 사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자료를 찾는 법, 논문 작성에 필요한 팁 등에 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어려움에 빠졌던 연구가 잘 풀리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많은 연구자들은 학술도서관에서 자료 검색만을 할 뿐, 사서의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거나 소극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학술도서관 사서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항목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술도서관 사서의 대표적 역할
사서는 행정적, 교육적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제공합니다. 사서는 기초 검색 방법에 대해 알려줄 것이며, 특정 강의 또는 강의자료와 관련된 적절한 책,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다가 원하는 자료를 소장하고 있지 않는 경우, 다른 도서관 또는 연구기관의 자료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가 학술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사서가 효율적으로 원하는 해당 자료를 찾아줄 수 있습니다.
 
-연구부정행위와 연관성
연구부정행위는 경력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입니다. 변조, 날조, 부정행위 등과 관련되어 중요한 사항은 연구자가 인용하는 자료가 과연 신뢰성과 독창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검증 과정에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사서입니다. 사서는 학술 자료 전문가이며, 각 자료의 신뢰성에 대한 현실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조언은 대부분의 경우, 무료로 제공됩니다.
연구 관련 압박에 시달리는 연구자들에게 고의든 그렇지 않든 자료의 신뢰성 검토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해관계의 충돌 등의 상황에서 사서는 관련 내용을 지도교수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십시오.
사서에게 문의하기 전에, 질문 내용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서는 당신이 연구 주제를 확정한 경우에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사서가 연구 주제에 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준비해야 합니다. 연구 과정에서 관심을 가진 기초연구주제 목록을 미리 준비하고, 사서가 당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기초 자료 프로파일을 알아볼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전 준비 과정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서는 연구를 진행하는 주체가 아니라, 연구를 돕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연구 주제와 그 방향, 목적 등에 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연구자 자신이 학술도서관 사서에게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연구를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연구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보완해 나가는 방법론도 익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