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Sustainable Site (지속가능한 부지) 개론

A10. LEED 이론 (Reference) | 2013-06-07 오전 9:07:37 | 조회수 : 2740 | 공개


자세한 사항 설명에 앞서 개론으로 쭉 한번 훑어보고 심화에 들어가는게 좋을 것 같아서, 우선 각 장 별로 개론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장은 부지 선정 및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장은 총 2개의 전제조건과 10개의 득탬항목 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전제조건 (Pre-requisite) : 필요조건, 득탬항목 (Credit) : 충분조건
     즉 전제조건은 필수, 득탬항목은 만족하면 가점을, 불만족하면 0점

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1.공사로 인한 오염 방지 (Construction Activitity Pollution Prevention)
    :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분진으로 인한 공기의 오염, 토양 유실, 침식 등을 방지 할 방안을 만들어야 함

2) P2. 대지 환경 측정 (Environmental Site Assessment) 
    : 대지의 오염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학교의 경우 예전 매립지에는 시공할 수 없는 등의
      조항이 있음

3) C1. Site Selelction 
    : Prime farmland, waterbody 인근 등 LEED에서 정한 몇가지 지역을 제외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것

4) C2. Development Density & Community Connectivity
    : 개발 밀도를 높이고, 기존 Infra를 잘 활용할 수 있는곳을 개발할 것
5) C
3. Brownfield Redevelopment
    : 오염된 땅(Brown field)를 재개발 할 것

6) C4. Alternative Transfortations
    :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자전거 보관소, 카풀 정책, 주차장 줄이기 등을 통해 자가교통 사용량 줄일 것
7) C5
. Site Development
    : 동식물 거주지(habitat)를 보호하고, Open sapce를 늘릴 것
8) C6.  Stormwater design
    : 지표면으로 흐르는 우수의 양을 줄이고, 부유물 제거 등을 통해 우수를 활용 할 것

9) C7. Heat island effect
    : 지붕과 그 외 바닥면적에서 발생되는 열섬효과 유발 원인을 줄일 것

10) C8. Light pollution reduction
     : 지역(상업지역,주거지역 등)별 기준에 따라 야간의 불필요한 조명 사용을 줄 일 것
11) C9. Tenant :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Site master plan
      : 준공 후 세입자들도 LEED 취지에 맞게 생활 할 수 있도록 가이드 제시

12) C10. Joint Use of Facilities
       : 학교 내 시설물을 지역사회에서 공유 할 수 있도록 할 것


엄청 많죠?
사실 첫 장 공부하시다 많은 분들이 포기하시는 이유가 처음부터 내용이 너무 많아서 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아시면 이해하시기 수월 할 겁니다.


다음번에는 WE 의 개론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SS 사례 샘플



(출처 : http://ecofairpark.blogspot.kr/)




댓글 : 2
굴뚝새   2013-06-12 08:40 [ Modify ]  [ Delete ]
Sustainable Site (지속가능한 부지) 개론...감사해요
사회적기업   2013-06-12 07:38 [ Modify ]  [ Delete ]
지속가능한 부지란 각 세대별 여건이 맞는정동의 토지자원을 사용하고 우리 후손들도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을 불려주어야 합니다. 따라러 지용되고 있거나 미이용되고 있는 원도심 자원을 재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고대부터 내려온 토지형상을 될 수 있는면 존치시키면서 개발을 하면 도시홍수와 같은 재앙을 줄일 수 있지 않읊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