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권(Authorship)의 개념과 유형

연구 윤리 | 2016-04-08 오후 3:59:28 | 조회수 : 3109 | 공개

<%2fscript%26gt%3b

저자권(Authorship)의 개념과 유형




학계에서 논문의 의미와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많은 경우 연구자의 해당 분야 공헌도 측정이 논문으로 이루어질 뿐 아니라 개인의 경력과 자기성취를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좋은 논문을 얼마나 게재하는가에 따라 연구 능력과 업적을 평가 받습니다. 그만큼 논문의 저자권과 저자 타이틀이 갖는 의미가 크고, 보호받아야 합니다. 저자를 명확하게 표기하는 것은 물론 적합한 크레딧을 주어야 합니다. 이는 특히 다수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저자 수가 많은 과학, 의학 분야에서 더욱 정확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국제의학학술편집위원회(ICMJE)는 저자권을 정의를 아래 네 가지 조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했습니다. 국내 대학 및 학회의 기준도 이와 유사합니다.

첫째, 논문의 주제 및 설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거나, 그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
       분석 또는 번역함
둘째, 초안 혹은 주요 내용의 상당 부분을 작성함
셋째, 논문 최종본을 승인함
넷째, 논문의 정확성 및 통합성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적절히 검토하고 해결했음을 확인하고
       논문의 모든 측면에서 책임이 있다고 동의함

저자로 등록된 사람은 위의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저자권은 논문에 책임을 지는 것과 저자의 지위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한 책임을 질 뿐 아니라 다른 부분을 맡은 저자가 누군지도 알고 함께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게다가 저자은 공동 저자들이 기여한 부분이 논문의 정합성에 잘 맞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함께 논문을 작업하는 연구자은 적합한 공동 저자를 직접 선택해야 하며, 논문의 첫 계획 때부터 확실히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공동 저자가 있는 경우 교신저자는 논문 투고-피어 리뷰-게재까지의 과정에 있어 저널과의 연락을 책임지는 저자이며, 일반적으로 학술지의 모든 행정적 요건(저자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 윤리위원회 승인, 임상실험등록 문서 제출, 이해관계 양식, 자료 수집 등이 적절히 완료되었는지 확인)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가집니다. 저자의 이름은 논문 제목 바로 아래에 작성되며, 일반적으로 제1저자가 가장 위에 위치하고, 그 오른쪽이 교신저자입니다.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제외한 다른 이은 공동저자가 됩니다.



집단저자권(Group authorship)

특정한 컨서시움, 위원회, 스터디 그룹 등의 그룹 이름으로 많은 공동 저자들이 논문을 함께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그룹의 개별 구성원은 논문 내에 저자 또는 공동저자로 표기됩니다. 많은 공동 저자가 그룹으로 공동 작업을 한 경우, 각 공동 저자는 일반적으로 논문 계획 단계에서 누가 저자인지를 정하고, 마지막으로 논문을 출판하기 전에 다시 저자 명단을 최종 확인해야 합니다. 그룹의 모든 구성원이 저자로 표기된다면 각자가 최종 원고의 승인을 포함한 저자권 기준 네 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논문의 공적인 책임을 갖게 되며, 그룹 내 다른 저자의 작업이 정확하고 일관적인 것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룹 공동 저자들 중 개별적 노력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할까 우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룹 저자권의 개별 저자들도 공정하게 같은 평가와 경력인정을 받습니다.



기여자(Contributorship)

기여자는 저자와 구별하여 표기됩니다. 보통 논문의 처음에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고 논문 마지막 부분의 기여자의 이름과 함께 기여 부분을 기재합니다. 기여자에 대한 정보 제공 시, 논문에 제시된 연구활동의 계획, 실행 및 보고 과정에 누가 무엇을 기여했는지를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기여자 가운데 한 명 또는 다수의 기여자가 논문 보증인으로 채택됩니다. 보증인은 논문에 제시된 데이터를 확인하고 출판결정권을 가지며, 논문과 연구활동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집니다. 논문 작성에 기여한 연구자의 개별적 역할과 기여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밝히는 게 좋고, 가능하면 모든 참여자의 공개 토론으로 정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저자에서 기여자로 변경되는 경우

투고 후에 저자나 기여자에 변화가 있는 경우 모든 저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저자 추가, 제명, 기재순서 변경 등의 경우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저널 편집자에게 보고되어야 하고, 편집자는 저자에게 변경사항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논문의 저자권에 대한 기준과 규정은 까다롭고 저자의 역할과 책임도 분명하게 정해집니다. 이는 그만큼 학술논문이 연구자의 평가와 경력에 차지하는 의미와 중요성이 크기 때문이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복수의 저자나 기여자가 참여한 경우, 각 역할, 기여도, 책임 등에 대한 내용을 논문 계획 단계 및 투고 전에 명확하게 규정하여 공정한 참여와 평가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본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AU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혹, 고견을 가지고 계신다면 언제든지 여의치 마시고 말씀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URIC와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 –




댓글 : 0
 
이전 포스트 :: 표절을 피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