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B 참여 결정과 영향

기본카테고리 | 2015-04-06 오후 1:23:57 | 조회수 : 2213 | 공개

◈ AIIB 참여 결정과 영향

◦우리 정부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 참여를 결정한 가운데,
AIIB가 아시아 지역 인프라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아시아 인프라
건설의 판도와 국내 건설업계의 이해득실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주요내용>
현황
- 4월2일 현재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창립회원국 신청에 참가
한 국가가 52개로 집계된 가운데, 이미 창립회원국 지위를 얻은 국가는 총 31개국
이며 다른 신청국은 오는 4월15일경 최종적으로 창립회원국 여부가 결정될 예정

- AIIB는 이르면 올해 말 출범이 예상되고 있으며, 대륙별로는 아시아 32개국, 유럽
16개국, 대양주 2개국, 아프리카(이집트)와 남미(브라질) 각 1개국 등으로 분포되었
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중에는 미국을 제외한 중국, 영국, 프
랑스, 러시아 등이 모두 참가

- 주요 20개국(G-20) 중에는 13개국이 참가하였으며, 주요 7개국(G-7) 중에는 미국
과 일본, 캐나다를 제외한 4개국이 신청하였음
- 미국은 AIIB와 협력 의사를 표명했지만 가입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고, 아직 참
가의사를 밝히지 않은 일본도 수개월 안에 가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

긍정적 영향
- 등록 자본금 규모가 1000억달러로 운영될 AIIB의 대출금 대부분이 아시아 인프라
개발사업에 저리의 자금줄 역할을 할 전망임에 따라 그동안 자금조달이 쉽지 않아
진행이 지연됐던 대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IIB 자금 지원을 등에 업고 사업이 재
개될 가능성
- 2010~2014년 기간 중 국내건설사들의 해외수주 중 아시아 지역 평균 수주 잔고 비
중은 32.3%로 중동 지역 다음으로 수주 비중이 높은 지역이고 향후 성장 가능성도
높은 편임
-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아시아 국가의 인프라 건설에 매년
8000억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ADB가 인프라시설 건설에 매년 제
한건협 Review 7 - 4
공하는 대출이 억달러에 불과해 100 AIIB가 참여할 시장은 충분하다는 평가임
- AIIB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 실크로드 경제권으로 유라시아 대륙뿐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에 걸친 20조 달러에 달하는 대형 시장이며, 아시아 지역의 막대한 인구,
빠른 도시화, 교역·물류·유통 확대 등을 고려하면 철도와 도로 등 에너지 기반시설
에 대한 투자가 계획될 가능성이 높음
- 특히 AIIB는 그 동안 우리 건설사들이 아시아 지역에서 추가적인 수주확대에 걸림
돌로 작동했던 파이낸싱 역량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자금 가
용성 확대 전망
- 이밖에도 AIIB설립에 자극을 받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이 AIIB와의 경쟁으로 대출
이나 환경 영향 평가 등에서 좀 더 유연해질 가능성이 있고 발주사업이나 대출규
모를 확대할 것이란 기대치도 있음

 부정적 영향
- 중국 주도의 AIIB 출범으로 아시아 지역내 중국 건설사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은
우리 건설업계의 위협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
- 이미 중국 건설사들은 과거 단순 도급형태의 시공에서 벗어나 원청으로 들어가 일
괄 패키지 형태로 수주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AIIB 설립을 계기로 아시아 지역에
서 위안화 결제가 가능한 건설프로젝트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고, 이는 중국 건설업
계에 상당히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가능성
- AIIB 출범으로 막대한 투자 자금이 풀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유럽·일본 등 선진
국의 건설사들도 아시아 인프라 시장으로 눈을 돌려 경쟁은 더욱 격화될 가능성
- AIIB가 국내 건설업계에 미칠 영향은 우리 정부가 얼마나 많은 지분율을 확보할 것
인지가 관건이 될 전망인 가운데, 최소한 ADB와 비슷한 5% 정도의 지분을 얻어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출처 : 한국건설경영협회 주간건설리뷰 38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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