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alog.auric.or.kr/home/cric1635.aspx
AURIC
|
LOGIN
홈
|
포스트
|
태그
[
총적립P :
130,708 P
]
무지개
친구신청
11 명
포스트 카테고리
건축도시관련글
(11)
도시재생
(10)
외국의 신건축
(15)
기본카테고리
(1)
AURIC 등록자료
My 저서
(63)
사진·답사
(13)
최근 댓글
안녕하세요, 실내건축디 ...
wkdud
안녕하세요. 현재 건축 ...
장재영
제 네이버블로그 아이디 ...
블랙보우
안녕하십니까 세비야메 ...
블랙보우
좋은내용 정말 감사드립 ...
앤디라우
RSS
총 방문:
557183
명
(오늘:
22
명, 어제:
110
명)
유럽신건축 03 노르웨이 오슬로 포르네부 스타토일 지역 및 국제사옥(Fornebu-Statoil Regional & International office)
외국의 신건축
|
2014-08-19 오전 10:12:21
| 조회수 :
15130
|
공개
유럽신건축 03 노르웨이 오슬로 포르네부 스타토일 지역 및 국제사옥(Fornebu-Statoil Regional & International office)
1. 오슬로 포르네부(Fornebu, Oslo) 지역 개요
포르네부는 노르웨이 오슬로 서쪽 경계지역에 위치한 반도지역이다. 1998년 10월까지 오슬로 공항이 이 곳에 있었으며, 공항기능이 모두 가르데모엔(Gardermoen) 공항으로 이전한 후 남아 있는 공간을 뉴 어버니즘 운동의 원리에 따라 새로운 도시지역으로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포르네부 지역 위치도(FADE지역)
이에 따라 6,000세대의 아파트와 20,000개의 일자리가 이 지역에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새로운 포르네부 지역에 처음으로 거대 통신회사인 텔레노어 본사가 2002년에 준공되었다. 계획보다 약간 늦어지고는 있지만 2014년 공사가 시작되어 머지않아 포르네부 지역을 연결하는 메트로가 완공될 것으로 보이며, 2030년까지 재개발이 완료될 예정으로 있다.
2. 포르네부 스타토일 지역 및 국제사옥 건축개요
스타토일사는 노르웨이의 국영 석유생산업체로 세계 순위 57번째이며, 37개국에 모두 30,000여명의 직원이 있다. 그 중 2,500여명이 지금 오슬로 피요르드의 전경 및 인접한 공원의 장대한 광경을 볼 수 있는 특이하게 생긴 이 오피스빌딩에 근무하고 있다. 강력한 하나의 아이콘처럼 보이는 이 구조물은 주변환경에 새로운 아이덴티티와 역동성을 부여할 뿐 아니라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석유회사로서 스타토일사의 역할을 잘 보여준다.
과거 오슬로의 주요 공항이었던 포르네부(Fornebu) 지역은 상업과 주거건물 및 공공휴양시설을 갖춘 도시지역으로 급진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이 건물 디자인의 주요 과제는 건축규모와 형태가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 동시에 공원을 활성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이 되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A-lab의 당선작은 전통에서 벗어난 현대적인 박스형 건물들을 마치 상자처럼 쌓아 올림으로써 현대건축물의 특질과 건축물이 갖는 형태적 상징성, 건물 내부의 기능성과 융통성, 그리고 주변 공원과의 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건축가 : A-lab
건물명 : 스타토일 지역 및 국제사옥(Statoil Regional and International Offices)
위치 : 노르웨이 배룸 포르네부(Fornebu, Bærum, Norway)
준공 : 2012년 9월
건설기간 : 20개월
건축비 : 15억 노르웨이 크로네(2억 유로)
전체연면적 : 117,000㎡
건축면적 65,500㎡
층수 : 9층
구조 : 강철 콘크리트 구조(프리패브)
마감재 : 유리 알루미늄 복합패널
건축주 : IT-Fornebu Eiendom
인테리어 디자인 : a-lab & Momentum Arkitekter(노르웨이)
조경디자인 : Østengen og Bergo(노르웨이)
에너지 :
지역난방
85% 재생열에너지
3. 포르네부 스타토일 지역 및 국제사옥 건축특성
A-lab은 2009년 3월, 연면적 65,500㎡의 사무실공간과
52,400
㎡
의 지하주차 및 기계실 공간의 국제현상공모에 당선되었다. 기존 주차건물의 해체가 즉시 이루어졌으며 2010년 초, 설계와 공사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는 패스트 트랙(fast-track) 방식으로 지하공사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오피스빌딩의 기초와 건설에 관한 모든 주요 결정들은 예비설계가 끝나기 전에 이루어져야만 했다.
이 오피스 건물은 옛 공항주차건물 터에 세워졌는데, 부지의 대부분은 일반인들의 접근이 가능한 공원과 피요르드를 따라 조성된 산책로(프로머나드)로 되어 있다. 이 디자인의 기본적인 컨셉은 공원에 주차건물의 흔적을 최소화하고 가능한 한 융통성있고 인상적인 근무공간을 만들어냄으로써 건물내 대부분의 공간에서 피요르드와 공원을, 그리고 공동의 아트리움 공간에서 피요르드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다섯 개의 동일한 구조체(사무실 모듈)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구조체는 높이가 3층이고 길이가 140미터, 폭이 23미터이다. 이 모듈은 내부방향으로의 태양광 유입과 피요르드 경관의 조망을 최적화하기 위해 각각 다른 방향으로 향해 있다. 상자모양의 각 구조체를 쌓아 올린 이 건축물 중앙의 1층 공간에는 기후조건에 적합한
6
층 높이의
아트리움과 다목적공간이 놓여 있어서 직원들간의 사회적인 교류를 가능하게 해준다.
1층평면도
2층평면도
4층평면도
7층평면도
지하층평면도
건물디자인은 석유산업 자체의 건설형태와 기술에서 도출된 것이다. 공사기간이 매우 짧았기 때문에 강철 콘크리트 상부구조물과 파사드 및 유리구조를 포함한 건물 대부분은 외부에서 미리 조립되었다. 강철 상부구조는 각기 다른 모듈이 30미터까지 캔틸레버로 돌출될 수 있도록 해 준다. 강철 트러스의 조립을 위해 북유럽지역에서 가장 커다란 이동 크레인이 사용되었다. 피난계단과 설비는 네 개의 거대한 콘크리트 코어에 집중되어 이 거대구조물을 견고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파사드는 창문, 단열재, 태양차광막,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게 부착된 고효율 에너지 장치가 모두 일체화된 1,600여개의 프리패브판으로 이루어진다.
주출입구 부분의 4층 캔틸레버 아래부분(2개소)에는 피필로티 리스트(Pipilotti Rist)가 디자인한 연면적 1,200㎡의 LED 스크린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피필로티 리스트(Pipilotti Rist)가 디자인한 주출입구 부분의 4층 캔틸레버 아래 LED 스크린 조명
피필로티 리스트(Pipilotti Rist)가 디자인한 주출입구 부분의 4층 캔틸레버 아래 LED 스크린 조명
중앙 아트리움은 스칸디나비아 지역 최초인 “프로펠러 모양”의 하이테크 유리지붕으로 덮여 있다. 다섯 개의 오피스 모듈 사이의 틈새 지붕에는 비누거품처럼 보이는 유리지붕으로 빈 공간을 채우고 있는데, 유리지붕은 적설하중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 중의 하나였다.
“프로펠러 모양”의 하이테크 유리지붕으로 덮여 있는 중앙 아트리움
“프로펠러 모양”의 하이테크 유리지붕
이 오피스건물은 고도의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서 미래의 변화하는 상황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특별히 개발된 천정은 3m×3m의 개별 근무공간을 분리시킬 수 있도록 해 줄 뿐 아니라, 개별 근무공간에 전원장치나 스프링클러의 설치나, 환기 및 조명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기둥이 거의 없는 내부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대형 회의실이나 여러 사람이 일하는 사무실로 바꿀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사무공간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무공간 유닛
스타토일사는 신사옥이 일정수준 이상의 에너지등급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요구하였다. 이 때문에 스타토일사의 신사옥은 멀리 떨어진 중앙집중식 열원시설로부터 공급되는 열을 이용하고 85%의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한편, 단열 및 기밀성이 높은 마감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이 매우 높다.
지면 위 건물공사는 30개국에서 온 2,500명의 작업자들로 20개월만에 준공되었다. 공사기간이 매우 짧았기 때문에 강철 및 콘크리트 상부구조, 파사드와 유리구조를 포함하여 건물 대부분은 대지 바깥에서 프리패브로 만들어졌다.
지면 위 건물공사 사진
상자모양의 구조체(사무실 모듈) 측면의 파사드는 특별히 개발된 높이 4.2미터, 폭 400㎜의 흑색 유리판을 겹쳐 만들었는데, 태양 차광막이 사무공간내의 보조수동 스위치에 맞춰져 있으며, 각 파사드의 흑색 유리판은 모두 각 구조체의 방향에 따라 개별적인 각도로 미리 프로그램된 패턴에 따라 움직인다. 태양 차광막은 파사드에 완벽하게 매입되어 있어 놀랍게도 사무실 내부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특별히 개발된 높이 4.2미터, 폭 400㎜의 흑색 유리판을 겹쳐 만든 상자모양의 구조체(사무실 모듈) 측면 파사드
2009년, 스타토일 신사옥은 67개국 272개의 프로젝트와 경쟁하여 세계건축페스티벌(World Architecture Festival, WAF) 어워즈에서 ‘올해의 미래 프로젝트(Future Project of the Yea)’로 선정되었다. 현상공모 이후 스타토일 신사옥은 세계건축뉴스(World Architecture News, WAN) 어워즈에서 가장 훌륭한 상업건물로 선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아주 융통성있는 근무공간의 배치와 주변환경과의 뛰어난 조화 때문에 이 건물의 혁신성과 다기능성에 경의를 표하였다. 게다가 이 프로젝트는 2013년 국제 전문부동산시장(Le marché international des professionnels de l’immobilier, MIPIM) 어워즈의 최고 오피스 및 비즈니스 개발부분에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2013년 노르웨이 도시 어워즈(Norwegian CITY Award)에 추천되었다.
4. Fernebu-Statoil Regional & International office의 도시건축적 의의
오슬로 근교 포르네부에 새로운 오피스건물을 준공함에 따라 스타토일사는 국제 및 지역사무실을 한 지붕 아래 결집시킬 수 있게 되었다. 스타토일사에 있어서 그 조직을 하나의 효율적인 본사로 집적시키는 것이 명확한 목표였다. 혁신적인 새 건축물은 2,500여명의 회사직원들에게 인상적이고 매우 융통성있는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A-lab이 설계한 이 디자인은 2009년 2월 개최된 국제현상공모 당선작으로서, 세부적인 프로젝트 계획단계와 공사기간을 합쳐 20개월만에 스타토일의 신사옥이 2012년 가을에 준공되었다.
전통적인 형태에서 벗어난 박스형의 오피스건물임에도 불구하고 스타토일 신사옥은 민주적 가치와 사회적 평등성을 강조하는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 가치를 보여준다. 건물 배치와 방향 모두 주변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내부의 따뜻한
유럽산
오크나무 인테리어와 차가운 느낌의 알루미늄은 아주 훌륭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접근성과 유니버설 디자인의 측면에서 매우 훌륭한 건물이다.
또한 이 건물은 가변적이고 친환경적이어야 하며 모던해야 한다는, 그리고 용기와 개방성, 나눔과 돌봄이라는 스타토일사의 핵심 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기준에 부합한다. A-lab의 당선작인 스타토일사의 신사옥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시켜 스타토일사의 야심찬 환경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매우 융통성있는 실내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아름다운 피요르드 환경과 아주 잘 어울리는데다가 혁신적인 건축과 향상된 시공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국제적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30미터의 돌출된 처마를 가진 인상적인 캔틸레버와 진취적인 유리지붕 아트리움의 사용으로 이 건물은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유일무이한 건물이 되고 있다.
5. A-lab에 대하여
오슬로에 있는 A-lab은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건축을 목표로 하는 국제건축회사이다.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게이르 하베르센(Geir Haaversen)과 오드 클레브(Odd Klev) 등 두 명의 파트너와,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43명의 건축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 다른 기술을 가진 디자이너들이 있기 때문에 모든 단계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운영할 수 있으며, 타회사와의 협업도 이루어진다.
A-lab은 모든 프로젝트에서 건축 및 도시계획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오피스건물이나 주거건물, 문화센터에서 복잡한 도시 마스터플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012년 A-lab은 노르웨이에서 두 개의 거대한 건물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하였는데, 하나는 DNB Barcode이고, 다른 하나는 스타토일 지역사무소 설계이다.
A-lab은 또한 전문 커뮤니티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교육기관에의 참여를 통해 건축강연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 http://retaildesignblog.net/2013/04/16/statoil-headquarters-by-a-lab-fornebu-norway/
2. http://www.world-architects.com/en/a-lab/projects-3/statoil_regional_and_international_offices-42857
3. http://www.floornature.com/projects-commerce/project-a-lab-arkitekturlaboratoriet-statoil-regional-and-international-offices-9552/
4. http://www.world-architects.com/en/a-lab
5. http://www.the-scientist.com/?articles.view/articleNo/8244/title/How-to-Plan-a-Lab-Building/
6. http://www.skyscrapercity.com/showthread.php?t=1219141
7. http://www.fremtidensbygg.no/?p=1300
8. http://www.archello.com/en/project/statoil-regional-and-international-offices/1709440
9. http://retaildesignblog.net/2013/04/16/statoil-headquarters-by-a-lab-fornebu-norway/
저작권(Copyright) : 여기에 기술된 글과 사진은 일부 도면과 사진을 제외하고는 모두 본인이 직접 촬영, 번역 기술한 것으로 저작권은 블로그 관리자인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태그 :
포르네부
,
스타토일
,
A-lab
,
오슬로
댓글 :
0
개
*댓글을 입력하세요
다음 포스트 ::
유럽신건축 04 덴마크 오르후스 Iceberg 주거단지
이전 포스트 ::
유럽신건축 02 스페인 마드리드 산타모니카교회(santa monica chu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