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신건축 10 스페인 아빌레스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Oscar Niemeyer International Cultural Centre)

외국의 신건축 | 2016-04-26 오후 11:27:45 | 조회수 : 8011 | 공개

1. 아스투리아스 지방의 작은 도시, 스페인 아빌레스(Avilés)
 
아우구스티니우스회의 설립자 메넨데스 데 아빌레스(Pedro Menéndez de Avilés)의 이름을 딴 도시, 아빌레스... 그는 필리페2세 시대의 군인으로 16세기, 현재 미국의 플로리다를 탐험하였으며, 1565년경 미국에서 최초의 유럽식 도시를 건설한 인물이다.
 
아빌레스는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아스투리아스 지방의 산업도시로, 석탄채굴지이자 철강공장 밀집지역이다. 중세시대 건축물들이 도시 내에 산재되어 있으며, 중세시대 법률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알폰소 7세의 푸에로 데 아빌레스 법령으로 유명하다. 아빌레스는 또한 샤를르 2세의 궁중화가였던 후안 까레뇨 미란다(Juan Carreño Miranda)의 고향이다.


스페인 아스투라아스지방의 산업도시 아빌레스  전경(인터넷 자료 참조)
 
대서양기후의 영향을 받는 이 지역은 온화한 기후대로서 여름에는 강우와 맑은 날이 번갈아 있으며 겨울에도 상당한 강우와 바람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온화한 날씨를 가지고 있다.


스페인 북부 오비에도와 아빌레스 위치도(출처 : 구글어스)
 
아빌레스로 가기 위해서는 마드리드 Chamartin역에서 하루 3차례 정도 운행하는 국철(Renfe)을 타고 칸타브리아산맥을 넘어 오비에도(Oviedo)로 간 다음, 오비에도에서 대략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아빌레스행 버스나 기차를 이용하면 된다.


오비에도역


오비에도-아빌레스간을 약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Renfe
 

아빌레스역


아빌레스 옛 역모습

 
2. 인류평화를 위한 공간,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2011년 5월 26일에 개관한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스페인어 Centro Cultural Internacional Oscar Niemeyer)는 브라질 건축가 오스카 니마이어가 설계한 복합문화시설로서, 아스투리아스 지방의 아빌레스강 어귀에 위치해 있다.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출처 : 구글어스)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항공사진(출처 : 인터넷자료)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공사중 사진(출처 : 인터넷자료)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공사중 사진(출처 : 인터넷자료)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전경 

오스카 니마이어는 이 국제센터를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공공광장이자 교육과 문화, 평화의 장소”라 규정하였다.
 
니마이어가 설계한 이 작품의 주요 특징은 곡선이다. 색채 또한 특징적으로서, 주로 흰색과 빨간색, 노랑과 블루색을 주로 사용한다. 이것은 신조형주의(Neoplasticism)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건물은 여러 방면에서 볼 수 있는데, 건축물의 곡선형태를 비롯하여 선명한 하양과 빨강, 노랑색은 이 도시의 해안경관에서 건물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는 특징적 요소가 되고 있다.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배치도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는 서로 연관성있는 다섯 개의 주요 공간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① 야외광장
문화활동을 위한 대규모 옥외공간으로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된 장소라는 오스카 니마이어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다.


문화활동을 위한 대규모 야외광장
 

예술작품의 전시가 이루어지는 야외광장
 
② 오디토리움
1,000명 정도 수용가능한 콘서트, 극장 및 컨퍼런스 용도의 건물로서, 이 건물 안에는 클럽과, 소규모 공연을 위한 작은 공간, 그리고 로비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된다.


오디토리움


오디토리움 정면도 및 배면도, 좌우측면도 



지붕평면도


③ 돔 : 미술관
미술관 내부는 약간 어두우며, 돔 내부에 중이층(메자닌층, mezzanine)이 있으며, 인상적인 붉은 색의 나선계단으로 연결된다. 미술관의 외관은 콘크리트를 PVC 팽창식 거푸집에 부어 하루만에 만든 것으로, 내부는 순수한 백색의 광활한 하늘이 지면 위로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4톤 무게의 샹들리에가 깊이를 알 수 없는 버섯주름처럼 줄무늬를 형성하면서 그림자를 던져주고 있다. 전시품들이 이 공간을 채우기 전까지 확실히 이 공간은 숨막힐 듯이 단순하다.


미술관(돔)

미술관(돔)입면도


버섯주름처럼 줄무늬를 형성하는 4톤 무게의 샹들리에


메자닌층으로 연결되는 인상적인 붉은 색의 나선계단
 

돔모양 미술관 전시내부 

④ 타워
조망용으로, 레스토랑과 칵테일 라운지가 있다.


조망용타워


여러 개의 원이 겹쳐진 형태의 조형적인 조망용타워 상층부
 


조망용타워 옥상 레스토랑부분 평면도


조망용타워 내부 레스토랑



조망용타워 단면도


조망용타워 입면도
 
⑤ 다목적빌딩
영화센터, 회합실, 카페, 상점 및 인포메이션센터가 있다.


다목적빌딩


다목적빌딩 카페 외부


다목적빌딩 카페 내부


다목적빌딩 내부 인포메이션센터 

이 건축물의 초석은 2008년 4월에 놓여졌다. 뮤지엄의 건물구조는 스페인의 문화시설을 위한 선구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매우 짧은 기간내 완성되었다. 그 다음으로 주로 콘크리트와 유리를 사용한 다목적 건물과 오디토리움이 건설되었다. 또한 이 때를 전후하여 타워 기초가 일찍이 타설되었지만 다른 건축물 구조가 거의 완성되고 나서야 타워공사가 시작되었다. 지하주차장이 추가되었으며, “야외공공광장”은 백색의 콘크리트로 포장되었다. 오디토리움 측면에는 노란색 페인트를 칠하여 백색이 대부분인 공간과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 건물의 다른 한 측면에는 니마이어가 디자인한 세라믹예술작품이 있는데, 휴식을 취하고 있는 한 여인의 윤곽선이 그려져 있다. 무대 뒤편의 문은 빨간 색 페인트가 칠해져 있다. 이 문은 광장으로 개방될 수 있으며, 건축물의 내외부 모든 방향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개막식은 2011년 3월, 10,000명 이상의 관중들 앞에서 오스카 니마이어가 브라질리아에서 보낸 영상 메시지와 우디 앨런(Woody Allen)의 재즈 콘서트와 함께 개최되었다.
 
니마이어 효과 : 후기산업도시의 영향
 
문화적 목적과는 별개로 아빌레스에 있는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는 중요한 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도시의 전체 수변공간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 센터의 대규모 도시재생과정이다. 이 센터는 산업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아빌레스강의 어귀에 만들어진 섬 위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입지적 위치는 이 지역의 도시재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시청에서는 항구지역의 교통량을 줄이고 그 대신 스포츠와 레크레이션 공간을 만드는 것과 같은 많은 변화들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니마이어 센터의 효과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를 가진 일련의 프로젝트들을 시도하고 있는 중이다. 이 지역은 이제 혁신의 섬이란 뜻을 가진 ‘La Isla de la Innovación’라 불리고 있다.
 
아스투리아스 지방정부와 스페인 중앙정부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 문화센터는 빌바오의 경제적 부흥에 주로 영감을 받은 것으로 국제적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컨텐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산업적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쇠퇴되어 온 이 지역에 경제적, 도시적 재생을 가져오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재단
 
아스투리아스 지방의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 재단은 2007년에 니마이어센터 건축물과 문화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재단은 국제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 재단의 임무는 “인류에게 개방된 광장이자 교육, 문화, 그리고 평화를 위한 장소”라는 건축가의 말처럼 교육, 문화, 평화라는 세 가지 목적에 기초하고 있다. 이 센터는 이 지역의 컨텐츠를 증진시킬 뿐 아니라 재능과 지식, 그리고 창조를 이끌어내는 중심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스카 니마이어는 이 재단의 명예회원으로, 이 재단의 활동은 건축물 계획 이전에 시작되었다. 이 재단은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Alejandro Amenábar), 오마 샤리프(Omar Shariff) 등이 “문화의 C8”을 조직한 것이 시초이며, 우디 앨런(Woody Allen), 케빈 스페이시(Kevin Spacey), 스테판 호킹(Stephen Hawking), 파티마 메르니시(Fatima Mernissi), 빈톤 세르프(Vinton Cerf), 후안 마뉴엘 세라(Joan Manuel Serrat), 월 소인카(Wole Soyinka) 등 국제적인 명사들과 과학자, 지식인들을 포함하는 재단위원회로 인해 “아빌레스 효과”는 이미 나타나고 있다.

 
3. 오스카 니마이어(Oscar Niemeyer)에 대하여

오스카 리베이로 데 알메이다 니예메예르 소아레스 필료(Oscar Ribeiro de Almeida Niemeyer Soares Filho)라는 긴 이름은 가진 오스카 니마이어는 브라질 건축가로서 1907년 12월 15일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출생하였다. 1934년 브라질 국립미술학교를 졸업한 이후, 브라질의 도시현대화와 신도시계획에서 르 꼬르뷔제 등과 함께 중심적 건축가로 활동하였으며, 최근까지 살아있는, 모더니즘의 주요 건축가 중 한 사람이었다.


오스카 니마이어(출처 : 위키피디아)

1960년, 브라질 수도가 되었던 계획도시 브라질리아(Brasília)의 시청사와 뉴욕의 유엔본부 건물 건축가로 유명하다.
 
오스카 니마이어 국제문화센터는 니마이어가 유럽에서 설계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이자 스페인내의 유일한 프로젝트로서, 1989년, 그는 스페인 아스투리아스공 예술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에 104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 http://en.wikipedia.org/wiki/Oscar_Niemeyer_International_Cultural_Centre
2. http://www.dezeen.com/2011/03/24/centro-niemeyer-by-oscar-niemeyer/
3. http://www.domusweb.it/en/architecture/2011/03/24/centro-niemeyer-aviles.html
4. http://www.e-architect.co.uk/spain/niemeyer-centre-aviles
5. http://www.archdaily.com/295992/the-complete-works-of-oscar-niemeyer
6. http://www.dailymail.co.uk/news/article-2243924/Architect-Oscar-Niemeyer-recreated-Brazils-sensuous-curves-concrete-dies-aged-104.html
7. http://www.yellowtrace.com.au/brazilian-architect-oscar-niemeyer/
8. https://en.wikipedia.org/wiki/Oscar_Niemeyer
9. http://www.biography.com/people/oscar-niemeyer-9423385
 
여기에 기술된 글과 사진은 일부 도면과 사진을 제외하고는 모두 본인이 직접 촬영, 기술한 것으로 저작권은 블로그 관리자인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