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가장 맛있게 굽고, 건강을 해치지않게 굽는 방법

K건강그릴 | 2024-01-11 오후 6:55:33 | 조회수 : 75 | 공개

고기는 불맛! 한마디로 참나무 같은 훈제목으로 불을 붙이고 그 위에 석쇠를 올려 고기를 굽는 것이 직화구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구운 것의 특징이 훈제목이 타는 불과 연기가 고기에 스며들어 만들어내는 맛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굽는 과정에 고기 지방이 녹아 흘러나와 아래 불에 떨어져 타는 불꽃에는 그을음이 한줄기씩 위로 올라와 석쇠위의 고기에 붙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가위로 그부분을 잘라내고 먹게 되지만 그을음이라는 것이 딱 그곳에만 있는 게 아니고 그 주변에 눈에 띄지 않게 붙어 극히 일부분이지만 입속으로 들어가게 되어 위암의 발생 위험이 있으며, 또 타는 연기를 호흡하면 폐로 들어가 폐암위험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효과가 나도록 만든 K-건강그릴인 존그릴(Zongrill) 을 아이디어로 창안하게 되었답니다.
이는 가정이나 식당에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의 가스불 위에 석쇠를 두고 고기를 올려 굽는 방식으로 훈제구이를 겸하는 것이랍니다.
어떻게 가스레인지 위에 훈제구이가 되겠냐? 기름이 불에 떨어지면 화제가 발생할텐데? 가정에서 연기나 냄새는 어떻게하려고?
이 모든 것을 안전하게 처리할 존그릴은 가스불에 올려 손으로 만든 만두를 찌는 것과 같은 찜통을 가스불 위에 올리는 것으로 그 원리는
바닥이 중앙에는 뻥뚫려 가스불이 그대로 안으로 들어가게 하고 그 불위에 접시같은 그릇을 두고 조각으로 된 훈제목을  한주먹 올리는 바닥 칸 위에가운데 칸을 올리는데 가운데 칸은 바닥 위 높은 옆판에 사방으로 올라온 불이 들어오도록 구멍을 뚫고 안으로 들어오는 불이 중앙으로 모이게 되어 이 불이 결국 석쇠 밑으로 석쇠위의 고기를 굽게되는 것이다. 이때 가운데 칸의 바닥에 물을 담게 되는데 이 물이 끓은 수증기가 고기가 불에 익으면서 겉이 굳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우우면서 타오르는 연기를 뚜껑을 덮어 가두어 연기로 훈제구이를 하는 것이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