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건축 01 중국 북경 은하소호(galaxy soho)

외국의 신건축 | 2014-09-04 오후 12:00:20 | 조회수 : 33877 | 공개

1. 중국 북경 은하소호(galaxy soho) 개요
 
중국 북경의 소호지구에 위치한 갤럭시소호, 혹은 은하소호는 자하 하디드(Zaha Hadid Architects)가 설계한 건축물로 건축면적 46,965㎡, 연면적 332,857㎡의 상업업무복합시설이다.



이 건물은 3개층의 지하를 포함하여 모두 18층으로, 저층부(지하1층∼지상3층)에서는 연면적 90,000㎡의 소매점들이 중정 주변을 둘러싸고 있고 4층부터 15층까지는 사무공간이, 상층부에는 레스토랑과 바가 위치해 있으며, 지하 2∼3층은 1,275대의 주차면을 가진 주차장이다.



 
건물외관은 알루미늄과 석재로 마감된 반면, 내부공간은 유리와 테라쪼, 스테인레스 스틸과 유리강화석고로 마감되었다. 지역건축가로는 중국 북경 수도공항 제2터미널과 제3터미널을 설계한 중국의 베이징 건축디자인사무소(Beijing Institute of Architectural Design, BIAD)가 참여하였다.


 

자하 하디드는 같은 회사인 소호 차이나로부터 두 개의 개발단지를 더 의뢰받아 설계하여 준공하였다. 2013년 준공된 상하이의 스카이소호 사무실 및 쇼핑센터 또한 대형 중정이 만들어지고 있는 반면, 2014년 완공된 연면적 115,393㎡의 왕징 소호 복합상업건축물은 북경수도공항과 북경시 사이의 중간지점에 조약돌 모양으로 된 세 개의 타워 형태로 건설되었다.
 

2. 중국 북경 은하소호(galaxy soho)의 설계개념과 건축특성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는 최근 중국 북경의 역사적인 중심지에 갤럭시소호 오피스쇼핑복합센터를 준공하였다. 자하 하디드는 중국과 전 세계에 15,000명의 고객을 가진 건축주 장쉰(張欣)과 판스이(潘石屹)와 함께 참석하여 북경 갤럭시 소호의 준공을 축하하였다.


 

갤럭시소호(은하소호) 건물은 곡선모양으로 된 네 개의 돔 구조물이 브릿지와 연단으로 연결되어 유동적인 환경을 만들어내면서 일련의 개방된 중정과 그보다 더 큰 중앙의 “협곡"을 둘러싸고 있다.


 


자하 하디드는 말하기를 “소호 차이나의 갤럭시에서 일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 건물의 디자인은 북경의 다채로운 맥락적인 관계성과 역동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도시구조와 현대적인 삶의 패턴을, 자연의 영감을 받은 이음매없는 도시경관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우리는 직접적으로 이 도시와 연결되는 다양한 공공공간을 창조하였지요. 북경의, 환경의, 그리고 사람들의 자연적인 리듬과 흐름은 이 디자인속에서 이전의 도시적 구성을 규정짓도록 통합되고 있습니다.”
 
끊김이 없이 물이 흐르는 듯한 다섯 개의 볼륨이 융합하여 갤럭시 소호내부에 연속적인 옥외공간의 내면세계를 창조해내고 있는데, 모서리도 없고 매스의 급격한 변화가 없는, 새로운 사무공간과 소매위락기능이 복합된 이 건축물은 고전적인 중국 내부정원을 재창조함으로써 북경의 중심부에 몰입되어 에워싸여진 듯한 경험을 부여하고 있다. 

이 건축물은 모두 18층 건물로, 그 중 15개층은 지상에 있으며 3개층은 지하에 있다. 소매상점들은 중앙의 아트리움과 중정을 따라 저층부의 4개층에 위치한다. 이 층들은 건물의 여러 층에서 접근할 수 있는 스카이브릿지로 연결되어 있다.


 
자하 하디드에 따르면 ‘타워들은 모서리가 없는 곡선으로 이루어진 유기적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전통적인 중정에서 도출된 개념’이라는 것이다.
 
지상4층에서 15층 사이에 놓여있는 건물내 전체 사무공간면적은 161,034㎡이며,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공간 97,367㎡이 추가되어 있다. 사무공간은 100㎡ 내지 300㎡ 면적으로 이용가능한데, 이는 중간 및 대형회사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1,275대가 주차가능한 건물내 주차장은 지하 2층과 지하 3층에 위치해 있다. 레스토랑과 바, 카페 등은 건물 옥상층에서 이용가능하다. 건물에는 조각정원과 산책로 또한 설치되어 있다.




 
소호 차이나를 위한 갤럭시소호 프로젝트는 연면적인 330,000㎡인 사무실과 소매상점 및 위락복합시설로서, 이는 북경의 거대 스케일과 어우러져 생동감 넘치는 통합적인 도시의 일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건축물은 서로 떨어져 있는 네 개의 연속적이며 흐르는 듯한 볼륨의 혼합체로서, 확장된 브릿지에 의해 융합되거나 연결된다. 이 볼륨은 모든 방향에서 서로 순응하여 앞서 말한 물이 흐르는 듯한 구성을 깨뜨리는 급작스런 변화나 모서리가 없는 파노라마적인 건축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거대한 내부 공간은 중정이 만들어내는 전통적인 중국식 건축의 반영으로서, 연속적인 옥외공간의 내면세계를 잘 보여준다. 여기서 건축은 더 이상 고정된 덩어리가 아니라 일련의 연속적인 상호적응과 각 건물 사이의 유동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도록 융합된 볼륨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은 디자인내에서 변화하는 기단부는 깊은 몰입감과 덮개를 형성하도록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용객들이 건물 내로 깊이 들어갈수록 연속적인 곡선의 직선이라는 일관된 형식논리를 따르는 친근한 공간을 발견하게 된다.












 
갤럭시 소호의 저층 3개층은 소매상점 및 위락용 공공시설들을 수용하고 있다. 바로 위의 층들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위한 작업공간을 제공한다. 건물 옥상에는 바, 레스토랑, 카페 등이 있는데, 이 곳에서 북경시의 주요 간선도로 하나를 조망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이 기능들은 언제나 도시와 연결된 친밀한 실내공간들과 연결되어 갤럭시 소호가 북경의 도시 랜드마크가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배치도


1층평면도


지하1층 평면도


3층 평면도



6층 평면도


10층 평면도


지붕층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건물은 LEED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녹색건축물 기준에 따라 디자인되었다.
건물의 친환경적 특성으로는 열섬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냉각지붕이 있으며, 효과적인 급수설비와 중수(中水)의 사용으로 건물내 물 소비가 대략 20% 정도 감소되었다.
효율이 높은 조명설비와 저에너지 이중은색유리 및 냉각장치는 연간 에너지 비용의 약 14%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와 오존의 고갈을 감소시키기 위해 건물내에는 친환경적인 냉각물질이 사용되었다.
















3. 중국 북경 은하소호(galaxy soho)에 대한 논란과 의미
 
북경에 세워진 갤럭시 소호, 혹은 은하소호는 자하 하디드의 말처럼 ‘전통적인 중국식 건축요소’를 도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통보존과 현대화에 대한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북경에 건립되고 있는 여러 자하 하디드의 작품중 하나인 이 건축물은 설계단계부터 너무 튄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영국왕립건축가협회(RIBA)가 ‘루베트킨상(Lubetkin Prize)’ 후보작으로 이 건물을 선정하면서 다시금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루베트킨상은 유럽 이외 지역에 세워진 RIBA 소속 건축가 작품에 수여하는 권위있는 상으로, RIBA는 이와 함께 싱가포르의 가든 바이 더 웨이(Garden by the way, Wilknson Eyre 설계) 공원, 뉴욕 브롱크스의 주거건물인 비아 베르데(Via Verde)를 후보작으로 선정하였으며, 2013년 9월 26일, 최종적으로 싱가포르의 Gardens by the Bay가 선정되었다. 갤럭시소호가 수상하지 못한 데에는 아마도 이 건물에 대한 북경의 부정적인 여론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갤럭시 소호에 바로 인접하여 전통가옥촌인 후통(胡同)이 있는데, 북경의 전통문화 보존단체인 ‘북경문화유산보호센터’가 이 건물로 인해 전통가옥 보존지구인 후통이 파괴되었다고 비난하면서 RIBA에게 후보지명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다. 보호센터는 “갤럭시 소호에 대한 RIBA의 후보상 지명으로 부패한 관료와 탐욕스런 개발업자들의 결탁을 격화시킬 것이라는 점에서 많은 북경시민들이 실망하고 있다.”면서 “이 건물은 북경의 문화유산을 파괴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법규를 위반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가디언, 인디펜던트 등 영국언론과 홍콩일간지인 사우스 차이나 모닝포스트 등은 보호센터의 주장을 주요기사로 다루면서 커다란 관심을 나타냈다.
 
후통은 좁은 골목길로 이루어진 전통가옥촌으로, 징기스칸이 연나라때부터 도시의 기능을 수행해 오던 북경을 파괴한 후, 그 자리에 우물을 중심으로 새로운 길과 주거지를 만들었던 것이 그 시발점으로 추정되는데, 후통이라는 용어 자체가 몽고어로 우물(井)이라는 뜻인 ‘후통(후무洞)’의 음차이다. 하지만 급격한 도시화와 함께 2008년 북경올림픽을 계기로 절반 이상의 후통이 건설업자들에 의해 파괴되었다. 전통문화의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후통의 파괴는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되며, 이와 같은 측면에서 자하 하디드가 “북경의 전통적인 공간패턴에서 건축영감을 얻었다.”고 주장하는 갤럭시소호는 결과적으로 북경의 주요 전통문화유산을 파괴하였다는 점에서 그 건축적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 http://www.designbuild-network.com/projects/galaxy-soho-complex-beijing-china/
2. http://bluemovie.tistory.com/430
3. http://www.aasarchitecture.com/2012/10/Galaxy-Soho-Zaha-Hadid-Architects.html
4. http://www.iam-architect.com/2013/04/galaxy-soho-by-zaha-hadid.html#!/2013/04/galaxy-soho-by-zaha-hadid.html
5. http://www.archdaily.com/287571/galaxy-soho-zaha-hadid-architects/
6. http://www.designboom.com/architecture/zaha-hadid-galaxy-soho-completed/
7. http://www.zaha-hadid.com/architecture/galaxy-so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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