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alog.auric.or.kr/home/cric1635.aspx
AURIC
|
LOGIN
홈
|
포스트
|
태그
[
총적립P :
130,708 P
]
무지개
친구신청
11 명
포스트 카테고리
건축도시관련글
(11)
도시재생
(10)
외국의 신건축
(15)
기본카테고리
(1)
AURIC 등록자료
My 저서
(63)
사진·답사
(13)
최근 댓글
안녕하세요, 실내건축디 ...
wkdud
안녕하세요. 현재 건축 ...
장재영
제 네이버블로그 아이디 ...
블랙보우
안녕하십니까 세비야메 ...
블랙보우
좋은내용 정말 감사드립 ...
앤디라우
RSS
총 방문:
557089
명
(오늘:
38
명, 어제:
91
명)
도시재생 05 MFO-Park(Neu-Oerlikon)
도시재생
|
2016-04-24 오후 3:30:37
| 조회수 :
9591
|
공개
1. 개요
오리콘지역은 과거 스위스의 가장 큰 무기공장이 있었던 곳이다. ‘오리콘벌리(Oerlikon-Bührle)’는 1938년 무렵 군비증강으로 말미암아 유럽전역은 물론 아시아 지역까지 대규모 주문을 받았다. 1966년부터 1969년까지 우라늄장착 탄약의 시험발사가 이루어지기도 했으나 1999년 사격범위가 축소, 폐지되었다. 현재 그곳에는 공원과 새로운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위험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취리히시 오리콘지역 위치도(출처 : 위키피디아 영문판)
과거 머신패브릭 오리콘(MFO) 공장 전경
MFO 공원은 이와 같은 산업유산의 역사를 지닌 스위스 취리히의 신 오리콘(Neu-Oerlikon) 지역에 있는 건립된 공원으로, 이전에 엔진공장이었던 “머신패브릭 오리콘(
M
aschinen
f
abrik
O
erlikon)” 부지 위에 공장이름을 따 건설되었다. 부르크하르트 앤 파트너스 계획사무소와 라데르샬 조경건축사무소(lanning Burckhardt + Partner and Raderschall Landschaftsarchitekten AG)가 디자인한 이 프로젝트는 국제현상공모에서 당선된 것이다.
9,000㎡의 대지 위에 건설된 이 공원은 모던하고 특징있는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대규모 “공원주택”은 고대 정원디자인을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3면이 개방된 격구(格构), 즉 격자형 울타리로 된 이중벽 건축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식물로 덮여 있다. 대형홀 공간은 철망 위를 식물로 덮은 네 개의 잔 모양 구조물이 띄엄띄엄 놓여져 있다. 아이리스를 심은 물동이는 선큰부분에 놓여 있고, 이중벽 사이의 공간은 계단과 식물로 덮힌 벽, 그리고 돌출된 테라스(loggia)가 산재해 있다. 햇빛을 쬘 수 있는 옥상 데크는 취리히 북쪽의 조망을 제공한다.
MFO 공원은 다양한 활동들을 수용하고 있는데, 야외극장과 연극, 콘서트 등을 포함한 주요 이벤트가 가능하다. 홀을 조망할 수 있는 자그마하고 정숙한 공간들이 마치 독서나 연애, 혹은 수면을 위한 오페라 박스처럼 각 벽 사이에 만들어져 있다.
취리히 신오리콘지역 MFO공원 항공사진
주춧돌은 2001년에 놓였으며, MFO 공원은 2002년 여름에 개장하였다. 디자인 컨셉의 두 번째 부분, 즉 홀의 개방부분중 하나에 식물로 덮힌 기둥을 가진 정면을 만드는 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고 있다. 원래 철거하려고 계획했던 4층의 벽돌 건물은 당분간 계속 사용될 것이다.
MFO 공원의 외부 철제 프레임(인터넷 사진 참조)
2. 공원 특성
MFO 공원은 취리히의 가장 산업화된 지역중 하나에 시행된 재개발의 일부이다. 신 오리콘 지역은 주거단지와 학교, 복합용도 근린생활권과 녹지공간이 있는 취리히시의 새로운 도시생활에 대한 비전을 보여준다. 공간은 이 지역의 새로운 정체성을 규정하는 새로운 나무와 군엽(群葉)들로 가득 차 있다. MFO 공원의 한 가지 목적은 이벤트홀로서도 이용가능한 근린생활권내의 새로운 공공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공원 내외부의 경계는 불분명하다.
A Bahnhof Oerlikon Nord
1 Ehemaliges Verwaltungsgebaude der MFO
B Elias-Canetti-Strasse
2 Burogebaude „'Cityport“
3 GIS-Areal
4 Burogebaude „inocenter“
5 Wohn- Geschaftshaus „ntenteich“
C MFO-Park
6 MFO Stadt-Garten-Laube
7 ehemaliges Industriegebaude
8 Event Halle 550
9 Fabrikgelande Oerlikon Contraves
10 Burogebaude „urich City“
11 Gebaude „enter Eleven“
D Max-Bill-Platz
12 Max-Bill-Platz
13-14 Wohn- und Geschaftshaus
E Wahlenpark
15 Wahlenpark
16 Schulhaus Im Birch
F Oerlikerpark
17 Oerlikerpark
18 Ueberbauung „ctavo“
19 Burogebaude- Fabrikhalle Toro I + II
20 Am Park
21 Am Eschenpark
22 Margrit-Rainer-Hof
23 Am Fohrenhain
G Neunbrunnenstrasse
24 Werkhof Zurich Nord
25-29 Wohnuberbauung
H Regina Kagi-Hof,
Louis-Hafliger-Park
30 Regina-Kagi-Hof
31 Louis-Hafliger-Park
J Gustav-Ammann-Park
32 Gustav-Ammann-Park
33 Wohlfahrtshaus Werkzeugmaschinenfabrik
Oerlikon, Buhrle& Co.
MFO공원 주변
도시의 역사적 맥락
취리히의 북측지역은 신 오리콘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 전체는 한때 무기생산과 무기테스트 복합시설이었던 곳으로, 엄중한 경비가 이루어졌다. 공장은 1999년에 철거되었다. 오리콘은 이제 5,000명의 새로운 거주자들과 대략 12,000여개의 일자리, 그리고 3개의 새로운 공원이 있는 지역으로 재개발되고 있다. 오리케공원, MFO공원, 바렌공원 등 3개의 공원은 이 지역의 산업역사를 회상시키는 기하학적 특성과 규모로 디자인되었다. 이 지역의 도시재개발은 10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5년만에 준공되었다.
신 오리콘지역의 MFO 공원 위치도
MFO 공원 평면 및 입면도(출처 : MFO Park, Zurich, Switzerland, Jeanine Matthews + Maggie Winter)
MFO 공원 입면도(출처 : MFO Park, Zurich, Switzerland, Jeanine Matthews + Maggie Winter)
MFO 공원 조감도
공원내부공간
한 건물의 환영이 구조벽없이 MFO 공원내에 재창조되었다. 하나의 공원을 넘어선 3차원의 광장 이상인 녹색의 이 건물은 여전히 재개발 중인 이 지역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구조는 이 지역의 산업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프레임은 철제 케이블을 엮어 다양한 단면의 향기로운 낙엽수의 등반 덩굴식물로 둘러싸인 아연도금 철제이다. MFO 공원의 조경은 수직적인 스케일로 되어 있어 매우 흥미롭다. 지면에는 최소한의 식물만 심겨져 있으며, 대부분은 투과성의 포장면으로 덮여 있다. 그 중 내부의 한 지역은 바닥을 약간 낮게 하여 재활용된 유리조각을 덮고 있는데, 그 속에는 커다란 라운지용 벤치로 된 좌석들이 방문객들을 야외의 거실로 초대한다. 철제로 만들어진 백합의 패드 형상을 한 연못에는 물과 수생식물이 들어 있다.
MFO공원내 이벤트홀로 이용가능한 중정
2층에서 본 MFO공원내 중정
수직 프레임을 따라 등반하는 덩굴식물
수직 프레임을 따라 등반하는 덩굴식물 내부
주위보다 약간 낮게 만들어진 선큰가든
아이리스가 심겨진 물동이
짧게 자른 관목 일부를 통해 내외부 공간을 연결하며 덩굴식물은 지면에서 내부의 철제 케이블과 눈으로 볼 수 없는 벽을 타고 오르고 있다. 케이블의 사용으로 실제로 프레임 본래의 모습을 방해하지 않고 덩굴식물이 구조물을 등반하는 듯한 환영(幻影)을 만들어낸다. 위층에는 재배용 상자가 놓여서 이 구조물의 윤곽을 보여주는 등반형 녹색면을 유지시켜 주고 있다.
2층의 덩굴식물재배용 박스
개방된 프레임 계단은 프레임 내부의 보행로를 따라 오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캔틸레버형 발코니는 내외부 공간으로 확장되어 더많은 좌석을 제공하며, 개방된 옥상은 주변지역의 조망을 제공해 준다. 공원은 내부에 조명을 비추어 야간에도 시민들에게 개방되고 있다.
좌석이 배치된 캔틸레버형 테크
주변조망이 가능한 공원옥상데크
구조특성
공원의 상부구조는 한때 이 지역의 경관을 지배했던 공장 하나를 연상시킨다. 대형 스팬을 가진 트러스는 상자형의 공간을 이루고 있지만 중앙에 산재해 있는 섬세한 꽃장식은 비구조적인 장력케이블로 되어 있다.
공원의 상부구조
구조모델
기초도면을 보면 지면 복잡한 배수로 및 우수포집체계뿐 아니라 급수상하부의 구조의 통합이 잘 나타난다. 덩굴식물의 성장을 위한 방사형 보강재가 상부로 확장되어 인간의 높이에서 보면 개방적인 동선과, 위쪽으로 풍부한 캐노피를 만들어내고 있다. 비구조직인 케이블만이 덩굴식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하다.
좁은 발판과 통로
이 그림은 사람이 사용하기 위해 만든 외부의 구조층을 보여준다. 이 구조물은 수직공원이다. 여기서 보이는 사진은 공원 이용자들을 위해 자그마한 ‘실’들을 만들어내는 외부 ‘벽’ 구조시스템 안의 틈새공간이다. 공원에 가는 사람들은 때로는 ‘외부’에 있고 때로는 ‘내부’에 있다.
수직층의 통로
식생
덩굴식물로 덮인 벽은 이 공원의 내외부 경계가 된다. 다양한 종류의 덩굴식물이 식재되어 철제 케이블을 타고 자란다. 지면의 덩굴식물들은 체이블 주변에 방사형 패턴으로 식재되어 있으며, 2층에는 도랑을 따라 두 겹으로 덩굴식물이 식재되어 더 가느다란 케이블망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다. 식재수종은 높이와 잎의 특성에 따라 선정된다. 등나무, 클레머티스, 덩굴장미, 자스민, 인동덜굴, 호프, 매듭잡초, 버지니아 만초, 은색레이스 덩굴식물 등 모두 104종의 다년생 수목형 등반형 덩굴식물과 감기형 덩굴식물이 선정되었다.
내부공간의 식생(여름)
내부공간의 식생(가을-인터넷자료)
내부공간의 식생(가을-인터넷자료)
각각의 수직식물들은 분리된 케이블을 타고 오르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각 덩굴식물들이 고유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각 식물의 급수는 부지 내부의 물을 이용한다. 지면의 물은 재배용 피트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남는 물은 수조에 집수되어 상부의 식물에 필요한만큼 펌프로 퍼 올려진다.
철제프레임을 따라 덩굴식물로 만들어진 벽은 계절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데, 봄과 여름에는 꽃이 녹색의 “벽”에 색채를 더하며, 가을에는 덩굴식물의 잎이 물들면서 이 구조물에 가을단풍의 색깔을 덧붙이고 겨울에는 철제프레임을 가장 잘 볼 수 있다. 울창한 덩굴식물의 성장과 크기로 말미암아 구조체의 강도가 위험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모니터링된다.
3. MFO-Park 조성의 의미
MFO 공원은 오리케공원(Oerliker park) 및 바렌공원(Wahlenpark)과 함께 신 오리콘 지역내에 있는 세 공원 중의 하나로서 근린생활권 공원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 오리콘 지역의 도시개발은 10년으로 계획되었으나 5년만에 완공되었는데 이 지역은 일종의 선도적인 프로젝트로서, 까다로운 건축물을 건립하기 위해 대규모 건축설계공모가 시행되었다. MFO 공원 역시 설계공모에 의해 디자인된 공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특징과 조성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MFO 공원은 공원으로서는 보기드문 수직공원이라는 점이다. 한정된 부지의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한 수직공원은 일반적인 공원이라면 당연한 지면위의 한계를 벗어나 공원의 정의를 보다 폭넓게 확대하고 있다. 공원을 입체화함으로써 MFO 공원은 한정된 공원의 면적을 확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계층을 공원내로 유입시키고 있다.
둘째, 특히 이 공원은 단순한 입체에서 벗어나 철제 프레임으로 기둥의 역할을 수행하고 구조체인 벽체는 덩굴식물로 대체함으로써 녹색의 벽을 만들고 계절에 따른 변화를 충분히 만끽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셋째, 일반적인 공원과는 달리 공원의 지면은 최대한 비워 일종의 홀을 만들고 주변을 담장처럼 녹색의 덩굴식물로 에워쌈으로써 내부홀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 홀은 야외영화상영이나 버라이어티쇼(vaudeville)와 같은 집단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지역사회의 커뮤니티시설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공원이라면 당연히 나무를 심는 지면 위에 존재해야 한다는 발상에서 벗어나 수직공원을 만들고자 시도한 이 공원은 그 자체로서 차별화가 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록 이 지역이 국제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진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지역거주자들은 잃어버린 생활양식과 익명성, 너무 적은 만남의 장소와 건축물의 차가움과 너무 완벽한 공원을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점이 역설적이다.
참고문헌 및 관련 웹사이트
위키피디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MFO-Park
MFO Park, Zurich, Switzerland, Jeanine Matthews + Maggie Winter
http://fluswikien.hfwu.de/index.php/Parks_in_Neu_Oerlikon
http://www.houzz.com/photos/1477399/MFO-Park-contemporary-landscape-other-metro
저작권(Copyright) : 여기에 게재된 사진은 도면(인터넷 참조사진 일부)을 제외하고는 모두 본인이 직접 촬영, 기술한 것으로 무단전재를 금하며 저작권은 블로그 관리자인 본인에게 있습니다.
태그 :
도시재생
,
MFO공원
,
수직공원
,
취리히
댓글 :
0
개
*댓글을 입력하세요
다음 포스트 ::
도시재생 06. 대만 타이베이 송산문창원구(松山文創園區 Songshan Cultural and Creative Park)
이전 포스트 ::
도시재생 04 일본 나고야 노리타케의 숲(ノリタケの森, Noritake Garden)